2024년 11월 22일(금)

[신간] '차이나 쇼크, 한국의 선택'

인사이트사진 제공 = 사이드웨이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중국이 왜 패권적인 제국의 길을 선택하고, 전 세계와 반목하며 마찰을 거듭하는지를 입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한 '차이나 쇼크, 한국의 선택'이 출간됐다.


15년 가까이 중국의 산업 현장에서 이 나라를 관찰했던 저자는 그 나라의 산업 굴기, 첨단산업과 반도체 기술, 미국과의 패권 경쟁과 대만 문제, 중국 내부에 잠복한 농촌, 인구, 부채, 정치 리스크 등 당면 현안들을 날카롭게 정리했다. 저자는 이러한 분석과 통찰을 바탕으로 우리가 '차이나 쇼크'에 대비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한다.


그간 중국에 관한 뛰어난 지식과 해석으로 주목받으며 여러 매체에 시평과 칼럼을 기고해왔던 저자 한청훤은 냉철하고 차분하게 '지금, 이 순간의 중국'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국에 있어 중국은 실제적인 위협이자 거대한 리스크이지만, 감정적인 반중과 혐중으로는 문제의 실타래를 풀 수 없다.


저자는 마오쩌둥과 덩샤오핑 이후 중국 현대 정치사와 경제발전사, 사회문화의 흐름을 치밀하게 복기하면서 차이나 쇼크가 형성된 과정과 특수성에 주목한다. 


이 책은 21세기 신냉전 시대, 바로 이 시점에서 '중국이라는 코끼리'를 정확하게 바라보고 그 임박한 위기의 해결책을 구상하며 탄탄하고 체계적인 '중국론'을 펼쳐나가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