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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입출금, 계좌개설, 카드신청 등 은행 지점에서만 이뤄지던 금융 업무를 할 수 있는 편의점이 생긴다.
24일 편의점 CU 측은 인터넷 전문 은행 업무를 할 수 있는 편의점의 모델을 개발했다며 "무(無)점포로 운영되는 인터넷 은행의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CU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금융에 초점을 맞춘 멀티생활서비스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회사 측은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한 인터파크컨소시엄(I-뱅크)에 참여했다.
이번에 개발한 '인터넷은행 전용 편의점'은 'I-뱅크'가 예비인가를 받으면 개설될 예정이며, 자동화기기(CD/ATM)를 매장 전면에 배치한다.
인터넷은행 사업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면 자동화기기를 통해 현금 입출금은 물론 계좌개설, 카드신청, 소액대출, 금융상품가입 등 은행 지점에서 이뤄지던 다양한 금융 업무를 할 수 있다.
복층형 점포에는 고객 휴식공간과 함께 은행직원이 상주하는 'I-뱅크 상담코너'도 마련된다.
한편 CU 관계자는 "CU의 10월 말 기준 점포 수는 9천252개로 작년 말 기준 전체 은행 지점 수 6천420개보다 월등히 많다"며 "해외 사례를 보더라도 편의점은 뛰어난 접근성을 활용해 인터넷은행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영진 기자 youngji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