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톰 피터스는 '20세기 3대 경영서' 중 하나로 선정된 '초우량 기업의 조건'의 저자로서, '이코노미스트'는 그를 가리켜 '경영 구루 중의 구루'라 칭한 바 있다.
그는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업 및 경영 리더들과 협력하며 40여 년 동안 일구어온 데이터 중심 연구의 결실로, 핵심 경영전략이 담긴 책 '톰 피터스 탁월한 기업의 조건'을 출간했다.
톰 피터스는 40여 년 이상 현장의 엄격한 관찰을 기반으로 탁월함, 즉 엑설런스(Excellence)에 대해 연구해왔다.
엑설런스를 갖춘 리더, 기업이 되기 위해서 그는 지금까지 경제와 경영을 주도하던 성과주의, 숫자에 목숨을 거는 행위 등의 한계를 지적한다.
기존의 가치관으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톰 피터스는 경영은 '하드한 것(수치·계획·조직도)'이 아닌 '소프트한 것(사람·관계·문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업은 사람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며, 리더의 자리에 더 많은 여성을 선택하고, 커뮤니티에 협조하며, 영감을 주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세상을 조금 더 낫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기업에게는 성장과 수익성을, 개인에게는 명예로운 봉사의 삶을 위한 최선의 길임을 전한다.
코로나 이후 늘어나고 있는 재택근무와 줌을 통한 현장경영 환경 속에서 리더의 배려심과 긍정적 피드백 등 톰 피터스가 강조하는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