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임기수 기자 = 코로나 이후 자영업자의 시름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거리두기 해제 이후, 코로나로 지속되던 매출 침체를 벗어나나 했더니 이번엔 식자재 가격과 공공요금, 최저임금 인상 등의 악재가 겹쳤기 때문이다.
치솟는 물가에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자영업자들이 많다. 특히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자 1인 매장으로 운영하거나 인력을 감축하고 있어 적은 인력으로 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런 소상공인의 부담을 낮추고 쉽고 편한 매장 운영을 돕는 메이트 포스가 해결책으로 떠올랐다.
메이트 포스는 별도의 하드웨어 구매가 필요하지 않은 포스 프로그램이다. 사용 중인 포스기나 PC, 노트북, 윈도우 기반 태블릿에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지역과 날짜에 구애받지 않고 희망하는 일정에 원격 설치가 가능하다.
■ 홀 주문 따로, 배달 주문 따로? 매장으로 접수되는 모든 주문을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
외식업 매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주문 형태에 따라 프로그램을 별도로 사용하여 포스 이용요금을 이중 지출하는 경우가 많다.
복합적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다 보니 주문이 집중되는 시간에는 확인과 처리가 느려 고객들이 불만을 표하는 경우도 많다.
메이트 포스는 홀과 배달, 포장, 전화, 키오스크 주문 등 다양한 형태의 주문을 하나의 포스 화면에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특히 배달 주문의 접수와 호출을 원스톱으로 컨트롤할 수 있어 배달 앱 주문 접수와 호출을 위해 프로그램을 각각 사용하고 있는 매장이라면 메이트 포스 하나로 배달 주문의 처리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 다양한 무료 서비스 활용으로 매장 운영의 편의성 상승
메이트 포스는 매장 환경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인 포스기의 특성상, 휴대가 불가하기 때문에 매장으로 접수되는 주문 확인을 위해서는 포스기를 자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종종 조리나 배달을 위해 자리를 비우는 경우에는 포스 확인이 불가하여 주문 수락과 배달 대행 호출 등의 관리가 어려울 때가 있다.
메이트 포스가 지원하는 모바일 APP을 이용하면 조리나 배달을 위해 포스기 앞을 비우더라도, 매장으로 접수되는 주문의 수락과 배달대행 호출이 가능하다.
추가 금액 없이 무한대로 설치 가능한 서브 포스는 카운터와 주방의 거리가 멀거나, 동선이 긴 매장에서 주문 확인을 위해 활용할 수 있어 매장 운영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 이용자 맞춤 고객센터 운영으로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메이트 포스는 업주들의 다양한 매장 운영시간을 고려하여 10시부터 23시까지 연중무휴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일반적인 고객센터는 평일 18시까지만 제한적으로 상담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 주문이 집중되는 저녁 시간과 주말에는 포스 이용에 문제가 발생해도 대처가 어려워 영업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메이트 포스는 연중무휴 고객센터 운영을 통해 유선 문의뿐만 아니라 원격 A/S도 지원하고 있어, 포스와 관련한 문제 발생 시 이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 스마트한 매장 운영을 위한 매출 상세 비교 분석 제공
재고 부족과 재고 물량 미소진은 매출과도 직결된다. 메이트 포스는 날씨와 요일에 따른 메뉴와 주문량을 예측하여 불필요한 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주변 업종과 상권에 대한 매출 상세 비교 분석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타 매장과의 매출 비교가 어려워 매장 운영에 대한 고민을 혼자 감당하는 자영업자라면 제공되는 데이터를 통해 운영 방향을 개선할 수 있다.
자영업자 및 외식업 관련 콘텐츠 제작 유튜버 '장사권프로'도 메이트 포스를 극찬했다.
그는 "메이트 포스는 다변화하는 외식업 환경에서 매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매력적인 해결책"이라고 언급하며 "주문을 올인원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매장 운영의 자동화를 돕는다"고 전했다.
한편 메이트 포스는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첫 달 무료 체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모션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메이트 포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