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9일(금)

미리 알아두면 유용한 '무료 백신' 8가지

 

무료 백신은 유료 버전에 비해 기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백신끼리 조합과 설정 옵션의 최적화만 잘 해준다면 유료 백신 부럽지 않은 성능을 보여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강력한 방화벽을 자랑하는 '코모도'와 '어베스트'를 혼용해서 사용할 경우 유료 백신을 뛰어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있다. 

 

집에 컴퓨터, 노트북 한 대씩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알아두면 유용할 무료 백신 8가지를 소개한다. 

 

1. Avira (아비라) 

 

via​ Avira​

 

유료 버전에 비해 무료 버전은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으나 백신 자체 성능이 매우 뛰어난 편이다. 

 

AV 테스트 결과에서도 항상 최상위권을 지키고 있으며 특히 높은 검출률로 유명하다. 

 

2. 어베스트 (Avest) 

 

via​ Avest

 

한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외국 백신으로 웹 방어 기능을 통한 뛰어난 실시간 방어능력과 다양한 기능성을 자랑한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배터리 소모가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3. AVG 

 

via​ AVG ​

 

아비라, 어베스트와 함께 3대 무료 백신으로 불리는 AVG는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 감지, 애드웨어 검사 및 치료, 시스템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검출률 역시 뛰어난 편이지만 실시간 웹 방어에 있어서는 어베스트에 한 수 밀린다는 평을 받는다. 

 

4. 윈도우 디펜더 (Windows Defender)  

 

via​ Windows Defender​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작해 모든 윈도우에 탑재돼 있어서 그런지 항상 무시당하는 백신이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가장 오진이 낮은 백신이지만, 해커들이 우선적으로 윈도우 디펜더부터 공격해오기 때문에 보안상 강력한 모습을 보기는 어렵다. 

 

5. 코모도 (Comodo)

 

via​ Comodo​

 

위키리크스에서 공개한 정부의 악성코드 공격에 대한 무료 백신들의 방어 테스트에서 코모드는 모든 공격을 차단하는 위엄을 보여준 바 있다. 

 

강력한 방화벽을 자랑하는 코모도는 어베스트와 함께 운용할 경우 어지간한 유료 백신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준다고 알려져있다. 

 

6. V3 Lite 

 

via​ V3 ​

 

안랩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AV TEST, AV-Comparatives 등 각종 테스트에 참가하는 국내 유일의 백신이다. 

 

초기 테스트에서는 처참한 성적표를 받았지만 2014년 이후로는 외산 백신에 비해 꿀리지 않는 평가를 받고 있다. 

 

7. 비트디펜더 (Bitdefender) 

 

via Bitdefender

 

백신 엔진 성능만 놓고 보면 최강의 수준을 자랑하며 무료 버전에서도 유료 버전의 기능 대부분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오진률이 높고 검역소 없이 자동 삭제한다는 정책이 맞물려 한국에서는 사용자가 적은 편이다. 

 

8. 판다 프리 안티바이러스 (Panda Free Antivirus) 

 

via Panda Free Antivirus​

 

무료백신임에도 불구하고 2014년~2015년 들어 각종 유료 버전들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판다 프리 역시 강력한 방화벽을 자랑하는 코모도와 함께 운용시에 최적의 효율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정연성 기자 yeons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