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04일(금)

10년간 '올해의 게임'(GOTY) 최다 수상 게임 10

via Naughtydog 

 

한 해에도 수백 개 이상의 게임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이 중 최고의 작품을 선정하는 'Game Of The Year'(이하 고티)은 수많은 게이머를 설레게 한다. 

 

복수의 기관들이 가장 훌륭했던 게임을 고르는 고티에서 최대 수상작이란, 다양한 웹진·​게이머·평론가들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은 작품이란 것을 의미한다.​

 

다가올 2015년 고티 수상에 앞서 지난 10년간 게이머들을 즐겁게 해줬던 '올해의 게임' 10개를 소개한다.

 

1. 바이오하자드4(Biohazard4)

 

via Steam

 

'문명4', 'F.E.A.R' 등의 쟁쟁한 게임이 시장에서 호평을 받았지만 '바이오 하자드4'를 넘기에는 부족했다. 

 

TPS 호러 게임의 기본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이오하자드4'는 2005년 35개의 고티를 기록했다

 

2. 엘더스크롤4 :오블리비언(Elder Scrolls : Oblivion)

 

via Elderscrolls

 

'엘더스크롤4 : 오블리비언'이 '기어즈 오브 워'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40개의 고티를 받아 2006년 최다 수상작에 올랐다.

 

'엘더스크롤4 : 오블리비언'​은 전작 '모르윈드'에 비해 가벼워진 플레이로 기존 팬들에게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오히려 신규 팬들의 유입으로 본격적인 엘더스크롤 전성기를 연 작품이다. 

 

3. 바이오쇼크(BioShock)

 

via Bioshockgame

 

극단적인 자유주의의 말로를 풍자한 '바이오쇼크'는 디젤펑크를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극찬 속에 각종 웹진으로부터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다.

 

게임을 넘어선 예술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2007년 47개의 고티를 수상한 '바이오 쇼크'는 이후 시리즈화 돼 연이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4. 폴아웃3(Fallout3)

 

via Bethsoft

 

무너진 건축물, 방사능으로 오염된 세상, 길거리에 넘쳐나는 괴물들과 약탈자들까지 핵전쟁 이후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절묘하게 묘사한 '폴아웃3'가 69개의 고티를 받아 2008년 최다 수상작이 됐다.

 

당시 경합을 펼친 'GTA4'와 '메탈기어 솔리드4'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8년 만에 돌아온 '폴아웃3'의 아성을 넘지는 못했다. 

 

5. 언차티드2(Uncharted2)

 

via Naughtydog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 '언차티드2'는 발매 직후 모든 게임 웹진으로부터 완성도의 극치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유의 몰입감으로 한 번 게임을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매력을 자랑하는 '언차티드2'는 111개의 고티를 수상하며 2009년 최대 수상작의 영광을 거머쥐었다. 

 

6. 레드 데드 리뎀션(Red Dead Redemption)

 

via Rockstargames

 

'레드 데드 리뎀션'이 우주 SF의 걸작 '매스 이펙트2'와 치열한 경합을 펼친 끝에 근소한 차이로 2010년 최다 고티에 선정됐다 

 

서부 시대를 배경으로 높은 자유도와 꼼꼼한 연출을 보여준 '레드 데드 리뎀션'은 111개의 고티를 수상했다.

 

7.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Elder Scrolls : Skyrim)

 

via Elderscrolls

 

'포탈2', '배트맨 아캄시티', '언챠티드3', '배틀필드3' 등 수많은 명작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2011년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은 무려 226개의 고티를 받으며 궁극적인 서양 RPG 게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8. 워킹 데드(The Walking Dead)

 

via Xbox Store

 

엄청난 기대를 모았던 '디아블로3'가 처참한 평가를 받고 몰락한 가운데 어드벤쳐 게임 '워킹 데드'가 75개의 고티를 받으며 2012년 최다 고티에 선정됐다. 

 

'워킹데드'는 카툰 렌더링과 흡입력있는 스토리를 앞세워 좀비 게임을 선호하지 않는 유저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았다.  

 

9. 더 라스트 오브 어스(The Last of Us)

 

via Thelastofus

 

2013년은 'GTA5', '바이오쇼크 인피니티'라는 명작들이 존재했지만 '더 라스트 오브 어스'가 249개의 역대 최다 고티 기록을 경신하며 압승을 거뒀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는 딸을 잃은 '조엘'과 홀로된 소녀 '엘리'가 함께 여행하며 서로의 상처를 치유해가는 감동적인 스토리로 수많은 유저들의 뭉클함을 자아냈다. 

 

10. 드래곤 에이지 : 인퀴지션(Dragon Age : Inquisition)

 

via Dragonage

 

2014년에는 큰 기대를 모았던 '문명 : 비욘드 어스', '씨프', '타이탄폴', '어쌔신 크리드 : 유니티' 등이 줄줄이 혹평을 받은 가운데 '드래곤 에이지 : 인퀴지션'이 134개의 고티를 받았다.

 

'드래곤 에이지 : 인퀴지션'은 다른 년도 수상작에 비하면 약간 부족한 모습을 보였지만, 그럼에도 최다 고티 선정 작품답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연성 기자 yeons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