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富)는 동산·부동산의 형태든 신용의 형태든 자원이 충분히 많은 것 이상을 뜻한다.
어떤 체제에서는 교육과 보건 같은 사회적 재화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것도 부의 한 측면으로 여긴다.
경제학자들은 늘 그렇듯이 환원주의적으로 '부(富)'를 자산에서 부채를 뺀 나머지로 정의한다.
누구나 다 '부(富)'를 열망할 것이다. 그리고 누구는 '부(富)'를 얻을 것이고, 누구는 얻지 못할 것이다.
이토록 누구나 다 원하지만 아무나 얻지 못하는 '부(富)'를 얻을 수 있는 6단계 원칙을 소개한다.
성공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유리하다.
제2단계 '새로운 가치 창출 방법을 강구하라'
'이 분야에서 성공한 사업가는 누군가', '그는 왜 성공했나' 등 관심 분야를 세밀히 분석하라.
제3단계 '행동하기 전 경영의 세세한 부분까지 구상하라'
커즈너 인터내셔널 홀딩스 회장솔 커즈너는 호텔을 짓기 전 머릿속으로 건물 표면 질감까지 그려볼 정도였다.
제4단계 '정확히 평가해 위험을 감수하라'
영화 ‘스타워즈’의 감독 조지 루커스는 흥행에 실패해도 캐릭터 상품 등을 판매해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했고, 결과적으로 이는 옳은 선택이었다.
제5단계 '빠르게 행동하라'
매케나가 만난 사업가 대부분은 사업 구상이 끝난 뒤 24시간 내 행동에 착수했다.
제6단계 '실패에서 교훈을 얻어 계속 나아갈 것'
낙관주의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위기가 올 때마다 좌절해서는 성공할 수 없으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라.
이영진 기자 youngji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