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01일(화)

대세 신인 에스파X아이브 꺾고 브랜드평판 '1위' 찍은 걸그룹 정체

인사이트Facebook 'BLACKPINKOFFICIAL'


[인사이트] 지미영 기자 =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가 에스파, 아이브를 누르고 정상에 올랐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해 12월 9일부터 오늘(9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6,057,960개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끝에 만들어진 지표다. 




2022년 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에는 블랙핑크, 아이브, 에스파, 트와이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소녀시대, 에이핑크, 마마무, 케플러, 위클리, 스테이씨, 브레이브걸스,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걸스데이, 모모랜드, 라붐, 프로미스나인, ITZY, 다이아, 핫이슈, (여자)아이들, 우주소녀, 드림캐쳐, 에프엑스, 시그니처, 위키미키, EXID, 엘리스가 차례대로 이름을 올렸다.


블랙핑크가 각종 음악 방송 및 시상식 상을 휩쓸고 있는 '대세 신인' 아이브와 에스파를 누른 결과라 의미가 깊다.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952 미디어지수 1,278,626 소통지수 1,715,350 커뮤니티지수 2,420,7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9,62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과 비교해보면 8.4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의 설명에 따르면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 '공개하다, 돌파하다, 논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블랙핑크 더 무비, 블링크, 설강화'가 높게 나왔다.


구창환 소장은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3.78%로 분석됐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50% 상승, 브랜드 이슈 48.29% 상승, 브랜드 소통 14.08% 상승, 브랜드 확산 7.3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인사이트


인사이트MBC '쇼! 음악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