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윌 스미스가 출연한 명작 SF 블록버스터 영화 '아이, 로봇'을 기억하는가.
여기 '아이, 로봇' 속 소름 끼치는 로봇들이 떠오를 정도로 사람의 미세한 표정을 정확히 재현해 내는 로봇이 있다.
영국의 한 연구소에서 만든 아메카(Ameca)라는 로봇이다.
지난 3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의 유명 로봇 설계 및 제조업체 엔지니어드 아츠(Engineered Arts)'는 최근 유튜브 영상을 통해 새로운 로봇을 공개했다.
새로이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메카는 실제 사람만큼 사실적인 표정 재현으로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영상에서 아메카는 눈을 뜨기 전 어깨를 움직이고 눈을 뜨고 깜빡이며 얼굴을 찌푸리고 눈을 굴리고 팔을 움직였다.
입을 벌리고 깜짝 놀라는 모습은 지금껏 봐왔던 그 어떤 로봇과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사실적이다.
회사의 다음 목표는 이 휴머노이드 로봇을 사람만큼 자연스럽게 걷게 하는 것이다.
엔지니어드 아츠는 "아직 멀었으나 강력한 트리튬 로봇 운영 체제를 자랑하는 인간과 매우 유사한 인공 신체(AI x AB)에 아메카의 얼굴을 적용할 것이라 설명했다.
아직 개발 중이기 때문에 로봇을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해당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우리가 AI를 두려워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 로봇은 진짜 소름 끼친다", "기술의 발전이 신기하면서도 두렵다"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아래 풀 영상으로 아메카의 모습을 확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