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5일(수)

아로마티카, 플라스틱의 진짜 재활용을 위한 '조인더서클' 캠페인 전개

인사이트사진 제공 = 아로마티카


[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아로마티카가 플라스틱 자원 순환을 위한 고객 참여형 캠페인 '조인더서클'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조인더서클은 플라스틱이 더 이상 쓰레기가 되지 않고 본래의 형태로 다시 태어나는, 즉 플라스틱 자원이 무한 순환되는 삶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기존에 운영되던 환경 캠페인인 '무한플라스틱싸이클'의 내용과 의미를 확장한 것으로 아로마티카는 앞으로 조인더서클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소비자들에게 플라스틱 자원 순환 시스템을 알리고, 나아가 아로마티카의 지속가능한 사고방식과 라이프스타일에 동참을 제안하는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아로마티카는 화장품을 연구·개발하는 '성분' 전문가이자 이를 담는 용기에 대한 '소재' 전문가로서 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밖에 없는 화장품 산업의 본질에 대해 고찰하고, 플라스틱 자원 순환 문제 전반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깨끗한 상태의 플라스틱이 단일 소재끼리 수거되는 합리적인 시스템만 갖춰진다면 무한으로 순환 가능하며, 특히 투명 페트는 가장 고품질의 플라스틱으로 재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소재라는 것을 알게 됐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아로마티카


캠페인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사용한 아로마티카의 플라스틱 공병 또는 투명 페트를 깨끗하게 세척한 뒤 라벨과 병뚜껑을 분리해 수거 거점인 아로마티카 제로스테이션이나 아로마티카와 연대한 수도권 주요 제로웨이스트 상점들을 방문하면 된다. 수거 거점은 향후 생활공동체, 기숙사, 대형쇼핑몰, 지자체 시설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조인더서클에 대한 모든 과정은 아로마티카 홈페이지 및 캠페인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공개되며, 캠페인의 취지와 플라스틱의 단계별 자원 순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신사동 '제로스테이션' 내에 체험형 공간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아로마티카의 고객뿐만 아니라 자원 순환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이라면 영상과 그래픽 전시를 통해 조인더서클의 내용을 이해하고 정확한 분리배출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로 잠정 중단되었던 자원 순환 클래스도 오는 12월부터 재개하며 네이버 예약을 통해 신청받을 예정이다.


아로마티카 환경경영팀 관계자는 "조인더서클은 단순히 공병 수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모은 플라스틱 자원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 용기로 재탄생되는 '플라스틱 자원 순환 체계'를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많은 분들이 플라스틱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아로마티카의 진짜 재활용 여정에 동참해주시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