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당신도 멋진 ‘공중부양’ 사진을 찍을 수 있다


ⓒCjplus/flickr

공중부양 사진은 한마디로 마법과 같은 화면으로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공중에 둥실 떠오른 사진 속 인물들은 몽환적인 느낌마저 자아낸다.

해외에서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공중부양 사진(Levitation Photography)이 최근 온라인 상에서 주목받고 있다. 

간단한 포토샵을 다룰 수 있다면 공중부양 사진은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은 아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간단한 팁만 숙지한다면 당신도 멋지고 환상적인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소중한 자녀, 사랑스러운 연인 등과 함께 직접 촬영해 보는 것도 좋겠다.

여기 공중부양 사진을 촬영하기 위한 7가지 방법(Tip)을 살펴보자. 이 내용은 최근 디지털포토스쿨(DPS)에 소개됐다. 


Curtis MacNewton/flickr

1. 필요한 장비를 준비한다.

공중부양 사진이라고 해서 몇 가지 소품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사진 촬영과 크게 다를 것은 없다. 우선 카메라가 필요한데 특별히 전문적인 작품 카메라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물론 카메라 성능이 좋다면 더 퀄러티 높은 작품이 나올 수 있지만 일반적인 디카도 좋다.

트라이포드(삼각대)와 모델 그리고 강력한 선풍기(fan)가 있어야 한다. 물론 모델의 머리카락이 긴 경우에는 선풍기가 꼭 필요하다. 또한 의자나 사다리 등 모델을 받쳐줄 지주나 버팀목이 있어야 한다. 또한 리모콘이 있으면 요긴하니 꼭 지참할 것.

2. 모델에게 어떤 옷을 입을 입으면 좋은지 미리 알려준다.

모델의 의상이 공중부양 사진을 완성할 수도 있고, 반대로 망칠 수도 있다. 그만큼 모델의 의상은 중요하다. 

가급적이면 단색의 옷이 좋다. 프린트나 패턴이 들어간 옷은 촬영 후 사진을 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델에게 재킷이나 스웨터를 입지 말라고 당부하는 게 좋다. 재킷과 스웨터를 입을 경우 모델이 거꾸로 물구나무 서거나 옆으로 누웠을 경우 부자연스러워 보인다.

만약 여성 모델이라면 그녀의 긴 드레스, 치마 등의 의상이 좀더 멋진 사진을 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Lucy Maude Ellis/flickr

3. 흐린 날에 촬영을 해야 한다.

강한 햇빛과 어두운 그림자는 촬영 이후 수정할 때 품이 많이 들어가게 만든다. 포토샵 전문가가 아니라면, 이런 조건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적절하지 않다. 

4. 낮은 앵글에서 사진을 촬영해야 한다.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장면을 연출하려면 촬영 각도가 낮아야 한다.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향하는 각도는 사진을 더욱 현실적으로 보이게 만든다.

반대로 낮은 각도(앙각)에서 촬영을 하면 모델이 마치 하늘에 떠 있는 듯한 착시 효과를 일으키는 것이다. 하지만 촬영을 할 때 모델을 받쳐주는 의자, 사다리 등의 지주대나 버팀목이 카메라의 시선과 수평 이상이 되어야 한다.

만약 카메라 각도가 버팀목보다 아래에 있으면 버팀목에 의해 모델의 신체 일부가 가려지게 되고 이는 포토샵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모델 몸의 일부가 지주 또는 버팀목에 가려진 탓에 잘라내기를 했을 때 신체가 잘리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lightinacube/flickr

5. 촬영 현장은 가급적 텅 비어 있는 배경을 선택하면 좋다.

촬영장에서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모델이 사진을 찍은 바로 그 화면을 여러 컷 다시 찍어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이 경우에는 모델과 버팀목을 치우고 완전히 빈 화면만 촬영해야 한다.

나중에 빈 화면과 모델의 장면을 합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DevionPhotography/flickr

6. 한 장의 사진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한다.

일반적으로 한장의 공중부양 사진을 완성하기 위해 2컷 또는 3컷 이상의 사진을 합성하기 마련이다. 앞서 설명했듯 최소한 당신은 모델이 있는 사진과, 모델이 없는 텅빈 사진 2장을 준비해야 한다. 여기에 촬영 팁이 있다.

모델의 머리와 긴 옷자락 등은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장면을 연출하기에 좋다. 따라서 촬영할 때 지인의 도움을 받아서 강한 선풍기 바람이 불게 하거나 어시스턴트로서 모델의 옷과 머리카락을 잡아주는 것도 좋다.(이때 어시스턴트 친구는 최종 사진에서 삭제된다.)


고양이 사진은 공중부양 사진은 아니다! ⓒXNAHandkor/flickr

7. 촬영한 이미지를 한장에 합성한다.

촬영을 다 하고 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사진을 편집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이나 '포토샵(Photoshop)' 둘중 하나를 사용한다.

당신이 편한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된다. 편집에 대한 세부적인 테크닉은 좀더 전문적인 책을 참고하면 된다. 다만, 전문가들은 "환상적인 사진이 되기 위해서는 최대한 현실적으로 보여야 공중부양 사진이 효과를 발휘한다"고 조언한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