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a 영화 '굿윌헌팅' 스틸컷
무섭게 흥행몰이 중인 영화 '마션'의 주연 멧 데이먼. 화성에서 홀로 생존하며 지구로 탈출하는 그의 연기는 전세계 영화 팬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그런 멧 데이먼의 연기 내공은 하루 이틀에 걸쳐 쌓인 게 아니다.
다시 봐도 좋을 멧 데이먼의 전작 가운데서도 명작 BEST 5선을 추려 소개한다.
1. 라이언 일병 구하기 (Saving Private Ryan, 1998)
via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 스틸컷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배경으로 라이언 일병으로 구출하는 작전을 그린 영화다. 멧 데이먼은 라이언 일병으로 분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오마하 해변 전투 장면에 대한 생생한 묘사로 전쟁의 공포를 실감나게 재현해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았다.
2. 본 아이덴티티 (The Bourne Identity, 2002)
via 영화 '본 아이덴티티' 스틸컷
이 영화에서 멧데이먼은 지중해 한 가운데에서 총상을 입고 표류하다 구조된 한 남자로 분했다.
주인공 '본'이 기억상실증에 걸린 채 구조된 뒤 자신의 신원을 추적하면서 엄청난 위협을 맞닥뜨리는 과정을 그렸다.
3. 오션스 일레븐 (Ocean's Eleven, 2001)
via 영화 '오션스 일레븐' 스틸컷
11명의 도둑들이 라스베가스의 카지노 소유주를 대상으로 절도를 벌이는 유쾌한 액션이다.
늘 진지한 역을 맡던 멧 데이먼이 여기서는 천재 소매치기 '라이너스'로 분해 어리숙한 천재 역을 소화했다.
4. 굿 윌 헌팅 (Good Will Hunting, 1997)
via 영화 '굿윌헌팅' 스틸컷
MIT 공대에서 교실 바닥 청소를 하던 천재의 이야기로 멧 데이먼 자신이 각본을 쓰고 주인공 윌 헌팅 역을 맡았다.
심리학 교수인 숀 맥과이어(로빈 윌리암스 분)를 만나 "네 잘못이 아니야"라는 말을 듣고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는 장면이 유명하다.
5.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 1999)
via 영화 '리플리' 스틸컷
톰 리플리라는 평범한 청년이 부잣집 아들인 친구를 주깅고 상류사회로의 상승을 기도하는 내용이다.
자신의 현실보다 높은 이상을 갖고 있을 때 나타나는 '리플리 증후군'을 모티프로 한 영화다.
정은혜 기자 eunhy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