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길벗은 갑자기 팀장이 된 당신과 팀원을 위한 진짜 피드백 기술 '어쩌다 팀장'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시대가 달라지면서 이상적인 팀장의 모습이 달라졌다. '중간' 관리자인 팀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것이다. 조직이 삐걱대지 않고 잘 굴러가도록 중간에서 허리 역할을 해내야 한다. 윗세대의 꼰대짓을 견뎌야 하고, 아랫세대의 당돌함에 당황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본인도 꼰대가 되지 않을까 늘 긴장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윗세대와 아랫세대 모두에게 인정받는 유능한 팀장이 될 수 있을까. 행동 과학 매니지먼트 전문가인 '어쩌다 팀장'의 저자 이시다 준은 그 답을 '일대일 대화'라고 한다. 행동 과학 매니지먼트란, 행동 경제학에 기반을 둔 매니지먼트 기법으로 미국 경영계에서 큰 성과를 올리며 이미 그 효과를 입증했다. 일대일 대화는 이 행동과학 매니지먼트를 아시아 실정에 맞춰 변형한 것으로, 짧은 시간 동안 팀원의 행동을 바꿔 성과를 내게 만드는 피드백 기술이다.
유능한 팀장은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이 있어야만 되는 것이 아니다. 매일 1분, 팀원과의 일대일 대화를 통해 동기부여를 시키고 성과로 이어지는 행동을 하도록 피드백을 주면 된다.
관리와 실무 그 중간 어딘가에서 방황하며 고민하고 있는 당신에게, 이 책은 '팀장 노릇'에 대한 부담감을 가볍게 해줄 수 있는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