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신간] 한국 드라마의 산 역사 '김수현 드라마 전집'

인사이트

사진 제공 = 솔출판사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살아 있는 한국 드라마의 역사 김수현 작가의 대표작을 모은 '김수현 드라마 전집'이 완간되었다.


초기 단막극부터 2010년대의 후기작에 이르기까지 총 7작품, 전 16권으로 구성된 ‘김수현 드라마 전집’이 7년에 걸쳐 준비해온 대장정의 끝을 맺었다.


'김수현 드라마 전집'에서는 특히 작가의 극본에 담긴 입말을 살려 생활 언어를 본래대로 담아내려고 했다. 특히 맞춤법을 획일적으로 적용하지 않고 생활 언어 그대로를 담아낸 자연스러운 대사들은 ‘김수현 대본’만의 독창성이라 할 수 있다. 


문장부호 하나만으로도 의미가 달라지는 '김수현 대본'만의 섬세한 호흡은 인공적인 대본 속 무대가 아닌 현실 속 우리의 삶을 실제적으로 보여준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솔출판사


이번 솔출판사의 '김수현 드라마 전집'에서는 영상이 아닌 극본집 자체로서 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작가의 의도를 최대한 살려 국내 최초의 김수현 전집을 완결하였다.


김수현 작가의 극본은 시대를 넘어 더욱 생생하게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은 성찰과 삶의 철학을 전해주고 있다. 


이번 솔출판사 '김수현 드라마 전집'은 기존 발간본을 보완하고 정정함과 동시에 뚜렷한 시대상과 강한 주제의식을 드러내는 초기 단막극과 김수현 작가의 트레이드마크인 '가족'과 '사랑'에 천착한 멜로드라마 등을 통해 장대한 김수현 드라마 세계를 펼쳐내는 놀라운 걸음이 될 것이다. 


동시대 우리 삶의 현실에 단단히 뿌리내린 살아 있는 말들의 축제가 펼쳐지는 김수현 작가의 작품을 통해 독자들은 더욱 깊은 상상력과 감동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