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디지털뉴스팀 = 날카로운 추리력과 범인의 심리를 꿰뚫는 관찰력을 지닌 미국 연방수사국(FBI) 프로파일러들.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탁월한 인지력을 지닌 상위 3%의 소수만이 FBI 요원의 자격이 주어진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브라이트사이드는 FBI 요원이라면 단 몇 초 만에 문제를 파악해 풀어낸다는 흥미로운 퀴즈를 소개했다.
아래 당신의 추리력과 관찰력을 평가하는 간단한 퀴즈 4가지를 소개할 테니 집중해서 풀어보도록 하자.
두 여성 중 아이의 엄마는 누구인가?
두 여성 사이에 한 아이가 바닥에 앉아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다.
둘 중 과연 누가 진짜 아이의 엄마일까?
정답은 왼쪽 의자에 앉은 여성이 아이의 엄마다. 엄마는 본능적으로 아이를 보호하려는 모성애를 가지고 있다.
왼쪽 의자에 앉아 있는 여성은 아이의 얼굴을 마주하고 있으며, 또 무릎을 살짝 구부려 혹여 무슨 일이 생기면 바로 일어날 수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독이든 물을 마신 여성이 어떻게 홀로 살아남았는가?
한 커플이 함께 저녁 식사를 하러 레스토랑에 방문했다. 주문한 메인 요리를 기다리는 동안 더위를 식히려 커플이 얼음물 5잔을 주문했다.
여성은 얼음물 4잔을 벌컥벌컥 들이켰고, 남성은 얼음물 1잔을 마셨다. 잠시 후 남성은 그 자리에 쓰러져 목숨을 잃었다.
알고 보니 얼음물에는 모두 독이 들어있었던 것. 그렇다면 얼음물 4잔을 마신 여성은 왜 멀쩡한 것일까.
그 이유는 독이 물이 아닌 얼음에 들어있었다.
남성은 얼음이 모두 녹은 후 물을 마셨고, 여성은 얼음이 녹기 전에 물을 마셨기 때문이다.
숨진 채 발견된 남성이 자살이 아닌 타살인 이유는?
한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다. 그의 손에는 권총이 들려있었고, 주변에 카세트가 있었다.
형사가 카세트 '재생'버튼을 누르니 남성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그는 "나는 이 고통스러운 삶을 이제 멈추려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형사는 남성이 자살이 아닌 타살이라고 주장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정답은 남성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면 카세트에 목소리 녹음을 온전하게 할 수 없었을 것이다.
남성이 사망하기 전에 녹음 시작 버튼을 누를 수는 있을지라도 정지 버튼은 누를 수 없기 때문이다.
집주인과 이웃, 둘 중에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12월 25일 크리스마스 아침, 경찰에 다급한 전화가 걸려왔다. 전날 밤, 크리스마스이브 파티를 즐기는 사이 집에 도둑이 들었다는 것.
신고 전화를 한 남성은 크리스마스이브 파티를 개최한 집주인이 범인이라고 지목했다.
크리스마스이브 파티를 벌인 집주인의 집을 찾아간 형사는 "어젯밤 이웃집 남성이 당신의 집에서 파티를 즐기는 동안 당신이 그의 집에 침입해 귀금속을 훔쳐갔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집주인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 가족은 어제 친구 집에서 크리스마스이브 파티를 즐겼다. 크리스마스트리를 장식할 시간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잠시 집을 살펴보던 형사는 "그렇다. 이웃집 남성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게 명백하다"라고 답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은 집주인의 크리스마스트리가 매우 오래 방치돼 있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트리에는 전구가 일부 떨어져 있었고, 전원도 물론 꺼져있었다.
크리스마스트리가 잘 정돈되지 않는 집에서 이브 파티를 벌였을 리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