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당신이 믿고 있는 '잘못된 건강 속설' 10가지


 

사람들의 최고 관심사는 '건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때문인지 예로부터 건강에 관한 여러 속설들이 전해져 내려온다. 조상들은 지혜로웠지만, 그들이 믿었던 속설 중에는 틀린 것도 생각보다 훨씬 많다.

 

최근 해외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그동안 철석같이 믿고 있었던 건강 속설들의 진실을 파헤쳐 본다.

 

via SBS '정글의 법칙'

 

1. 바닥에 떨어진 음식도 5초 안에 주워 먹으면 괜찮다?

 

흔히 말하는 '5초의 규칙'은 사실이 아니다. 박테리아는 1천분의 1초 이내에 음식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촉촉한 음식은 마른 음식보다 훨씬 더 쉽게 박테리아에 오염된다.

 

떨어뜨린 음식을 먹을 수 있는지 여부는 음식을 줍기까지 시간에 달린 게 아니라 떨어뜨린 곳의 표면이 깨끗한지 여부에 달려있다.

 

2. 몸을 따뜻하게 하면 감기를 치료할 수 있다?

 

바이러스​ 형태로 전파되는 감기나 독감은 냉기·온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사람들이 겨울철에 감기에 더 잘 걸리는 이유도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과 가까이 붙어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감기 바이러스에 전염될 확률이 높아진다.

 

via KBS2 '하이스쿨 : 러브온'

 

3. 하루 사과 한 알이면 의사가 필요 없다?

 

사과에는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우리의 몸에 침투했을 때 몸을 보호해주는 기능은 없다.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 게 사과 한 알씩을 꾸준히 먹는 것보다 건강을 지키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4. 커피는 키가 자라는 것을 방해한다?

 

완벽한 증거는 없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카페인과 뼈 성장 간의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성인들에게는 카페인이 아주 약간의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지만, 이렇게 방해받는 칼슘의 양은 1티스푼 분량의 우유와 같은 아주 작은 양이다.

 

과거 '커피 대용 차'를 판매하던 미국 회사가 미국인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인 커피를 견제하려 '절대 아이들에게 주어선 안 되는 음료'라고 광고한 것이 정설처럼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via MAXIM

 

5.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감기가 악화된다?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이 가래, 콧물 등의 분비를 촉진한다는 속설은 사실이 아니다.

 

게다가 미국 메이오클리닉(Mayo Clinic) 병원 의료진은 "편도선이 부었을 때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6. 머리로 체온의 90%가 빠져나간다?

 

꼭 그렇지는 않다. 아론 E. 캐롤(Aaron E. Carroll) 박사와 레이첼(Rachel C. Vreeman) 박사는 "체온은 우리 몸에서 외부에 노출된 모든 부위를 통해 균일하게 빠져나간다"고 설명했다.

 

우리의 머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노출되어 있으므로 이와 관련한 낭설이 나온 것 같다. 하지만 다른 곳은 꽁꽁 싸맨 채 반바지를 입고 있다면 다리에서, 반팔을 입고 있다면 팔에서 가장 많은 열이 빠져나간다.

 

via MBC '파스타'

 

7.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은 우리에게 필요한 여러 종류의 영양분이 담겨 있으므로 꾸준히 먹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그러나 비타민과 관련한 수십 년간의 연구에 따르면 종합비타민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게다가 일부 연구결과에서는 종합비타민이 다양한 종류의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결과도 나왔다.

 

8.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은 후 주스를 마시면 해독 작용을 한다?

 

주스는 과일과 채소의 섬유질 등 각종 영양분을 섭취하려는 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지 해독 작용을 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우리 몸의 유해 화학 물질을 제거하는 것은 간, 신장 및 위장이다.

 


 

9. 요구르트를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업체들은 요구르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와 몸에 좋은 박테리아가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게 한다고 광고한다.

 

하지만 이러한 성분이 우리 몸에서 어떤 효과를 내는지와 관련해 뚜렷한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요구르트의 효능은 과장됐다.

 

특히 시중에 파는 요구르트에는 설탕이 듬뿍 들어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비만 등 여러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10. 껌을 삼키면 소화시키기까지 7년이 걸린다?

 

다행히도 우리의 소화기관은 꽤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어떻게든 껌 조각이 남아서 몇 년 동안이나 우리 뱃속에 남아있을 가능성은 제로에 가까운 것이다.

 

하지만 껌에 들어간 향료와 감미료, 유연제는 쉽게 분해되는 것에 비해, 껌 베이스는 분해되는 데 조금 더 시간이 걸린다.  

 

그래도 결국엔 모두 분해되어 소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