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8일(토)

샤넬, 'N°5, 100년의 명성' 스토리 공개

인사이트 N°5 그래픽 아트 / 사진 제공 = 샤넬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샤넬이 1921년 탄생한 N°5의 100년 동안의 명성을 되짚어 본다.


N°5는 자신의 이름을 딴 향수를 선보인 최초의 디자이너자 시대를 앞서가는 패션 디자이너였던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이 제작한 첫 번째 향수였다. 


가브리엘 샤넬은 은방울, 바이올렛, 자스민과 같은 한 가지의 꽃향기만 선사했던 기존의 향수가 지닌 여성성의 제약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당시의 관습에 맞서는 N°5의 추상적인 잔향은 가브리엘 샤넬의 개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조향사 에르네스트 보(Ernest Beaux)는 최고급 자연 유래 성분과 당시에는 생소했던 합성 분자인 알데하이드를 전례 없는 비율로 조합하여 향기 노트를 강조하는 아방가르드한 구성의 N°5를 만들어냈다. N°5는 이러한 파격적인 매력으로 현대 향수 시대의 막을 여는 전환점이 되었고, 향수의 역사를 바꾸었다.


에르네스트 보의 뒤를 잇는 세 명의 조향사는 모두 하우스를 상징하는 향수를 보호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N°5의 비밀스러운 포뮬러는 마치 성화처럼 앙리 로베르(Henri Robert), 쟈끄 뽈쥬(Jacques Polge) 그리고 현재의 올리비에 뽈쥬(Olivier Polge)에게 전해졌다. 올리비에 뽈쥬는 샤넬 향수 크리에이션 및 개발 연구소와 함께 생산 과정의 모든 단계에 참여하며 N°5의 생산 공정을 탁월하게 유지시킨다.


여성미의 아이콘이 된 N°5


1937년, 유명세를 떨치던 가브리엘 샤넬은 자신이 만든 향수 N°5를 대표하는 최초의 모델이 되었다. 


리츠 호텔의 스위트룸 벽난로에 기대어 가브리엘 샤넬은 하퍼스 바자에 게재된 광고를 위해 프랑수아 콜라(Francois Kollar)의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인사이트 / 사진 제공 = 샤넬


1952년, 마릴린 먼로는 잠자리에 들기 전 ‘N°5 향수 몇 방울’만 몸에 걸친다고 고백했다. 1960년 마리 끌레르와의 인터뷰에서 다시 한번 언급된 이 고백은 전설이 되었고, 그 이후 N°5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1960년대에는 2007년도까지 샤넬 향수의 아티스틱 디렉터로 일했던 쟈끄 엘뤼(Jacques Helleu)가 브랜드 홍보대사의 시대를 열었다. 


쟈끄 엘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멋진 여성들을 선택하고 사진 및 영화계의 가장 유명한 감독 및 작가에게 의뢰하여 여성 모델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역사에 길이 남을 광고 캠페인을 만들어냈다. 수십 년 동안 알리 맥그로우, 로렌 허튼, 까뜨린느 드뇌브, 캐롤 부케, 니콜 키드먼 등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배우들이 N°5를 대표했다.


현재는 샤넬 향수 & 뷰티 사업부 및 워치 & 화인 주얼리 사업부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소스 책임자인 토마 뒤 프레 드 생모르(Thomas Du Pré de Saint-Maur)가 2013년부터 N°5의 전설을 이어가고 있다.


고급스러운 간결함을 지닌 N°5의 디자인


가브리엘 샤넬은 특정한 꽃을 떠올릴 수 없는 감각에 대한 과감한 시도를 통해 향수의 역사를 바꿔 놓은 추상적인 향수 N°5를 만들어 냈다.


샤넬은 향수의 앰버 컬러가 돋보일 수 있는 미니멀한 보틀을 디자인하여 제품을 선보였다. 캡에는 최초로 교차된 더블 C 로고가 장식되어 있다. 극도의 간결함이 돋보이는 라벨은 시대 정신을 반영한다.


가브리엘 샤넬은 “항상 더하지 말고 뺄 것”이라고 말했다. 수십 년 동안 N°5의 절제되고 우아한 디자인은 변함없이 그 모습을 유지해왔다.


인사이트1924년에 선보인 N°5 빠르펭 보틀(좌측), 1921년 버전의 보틀(우측) / 사진 제공 = 샤넬


N°5는 예술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1959년, N°5 박스는 뉴욕 현대 미술관의 영구 소장품이 되었다. 그 후 1980년대에는 앤디 워홀 작가가 N°5에 바치는 9장의 스크린 프린트 시리즈를 선보였고, 이는 팝 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N°5의 세 가지 필수 요소인 혁신적인 향과 최고급 원료 그리고 파격적인 패키징은 다른 모든 샤넬 향수의 스타일을 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