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신간] '경험 경제'

인사이트사진 제공 = 유엑스리뷰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경험을 파는 시대, 경험을 비즈니스로 연출하는 법을 다룬 '경험 경제'가 출간됐다.


경험 마케팅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경험을 비즈니스로 만들고 그런 경험을 소비하는 현상은 지금 절정기에 이르고 있다. 


애플, 디즈니, 레고, 스타벅스 등을 떠올리면 단순히 제품의 기능이나 서비스에 관한 이미지보다 그 이상의 독특한 경험이 연상된다.


지금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는 거의 모든 비즈니스 업계는 고객의 관심을 확보하고 고객과의 고유한 연결망을 형성해야 하는 경험 경제 속에 있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경험이 가장 우선시되며 소비된다는 것과 고객 경험을 비즈니스에 접목하는 법을 세계 최초로 정립하였다. 이후 경험 마케팅, 경험 디자인, UX 등의 개념이 모두 이 책에서 파생되었다.


경험 경제는 재화와 서비스의 판매를 기초로 한 기존의 경제와는 달리 고객 개인에게 맞춤화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 주목한다.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 충성도뿐만 아니라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까지 제시한다. 


15개의 언어로 전 세계에서 널리 출판된 이래 변함없이 글로벌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해 온 이 책은 수많은 경영자와 디자이너, 마케터들에게 영감을 주며 '경험을 파는' 브랜드들을 탄생시켰다.


이번에 전면 개정된 이 책에서는 최근에 다시 주목받는 경험 비즈니스의 사례들과 구체적인 경험 기획법이 보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