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신간] '웹툰의 영화 트랜스미디어 전략'

인사이트사진 제공 = 커뮤니케이션북스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커뮤니케이션북스는 웹툰의 진화, 영화 트랜스미디어를 위한 전략서 '웹툰의 영화 트랜스미디어 전략'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쌍천만 영화 '신과 함께'는 웹툰을 원천 소스로 한다. '신과 함께' 뿐만이 아니다. '강철비', '이웃사람', '내부자들', '은밀하게 위대하게' 등등 웹툰을 원천 콘텐츠로 하는 영화들은 흥행에서 높은 성적을 내고 있다.


각각의 문법이 다른 웹툰과 영화가 하나의 콘텐츠로 진화하는 것, 바로 트랜스미디어다. 트랜스미디어는 하나의 콘텐츠가 미디어 간의 경계를 허물고 서로 결합되고 융합되는 현상이다.


이 책은 성공적인 영화 제작을 위해서 웹툰을 어떻게 트랜스미디어해야 하는지를 중심으로 영화 콘텐츠 기획 방법론을 제시하는 전략 이론서다. 


웹툰의 특성과 관련된 요소들과 웹툰 플랫폼의 특징과 웹툰을 영화화하기 위한 전략의 근간이 되는 영화 콘텐츠의 특성 및 스토리텔링을 살펴본다. 


이어 영화 장르의 다양한 감성 요소들이 관객들에게 어떻게 오감을 자극하고 감동을 주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웹툰을 영화화한 성공과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해 웹툰을 기반으로 한 영화 트랜스미디어 전략을 제시한다.

대학에서 영상·애니메이션을 가르치는 한편 애니메이션 제작을 꾸준히 해오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이 웹툰의 영화화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저력 있는 한국의 웹툰이 한국 영화의 가치를 한층 더 높여 줄 것"이란 기대를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