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심심할 때 혹은 정보가 필요할 때 쓱쓱 내리면서 보기 딱 좋은 페이스북 페이지.
관심 있는 페이지는 따로 '팔로우'해 실시간으로 즐길 수도 있으며 '좋아요'를 눌러 친구가 되기도 한다.
그런데 앞으로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기능이 사라진다.
지난 6일(현지 시간) 페이스북은 뉴스룸 블로그를 통해 앞으로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기능을 없앨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좋아요' 기능을 없앤 후 '팔로워' 기능을 특화할 계획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는 페이스북이 수년 전부터 생각해온 것이라고.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개인 페이스북과는 달리 '팔로우'와 '좋아요'가 있다.
'팔로우'는 해당 페이지의 게시물을 구독한다는 뜻이다. 팔로우를 하게 되면 뉴스피드에서 페이지게 게재한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이번에 제거될 예정인 '좋아요'는 친구추가와 같은 말로 '좋아요'를 누르게 되면 자동으로 팔로우가 동시에 되며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 '좋아하는 페이지'에 해당 페이지가 표시된다.
페이스북은 이런 '좋아요'를 삭제하는 대신 크리에이터와 팔로워 기능을 강화한다.
공인과 브랜드 페이지가 팬과 소통할 수 있는 전용 뉴스피드를 새롭게 만들어진다.
또한 크리에이터가 팬의 질문을 받아 스토리를 통해 답변하는 Q&A도 신설된다. 레이아웃도 더욱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바뀐다.
이뿐만이 아니다.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페이지 관리 툴도 더욱 편하게 업그레이드 된다.
이같은 업데이트는 2021년 내 적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