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연에서 풍경 사진을 찍는 일은 정말로 멋진 일이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디지털포토스쿨의 설립자이자 편집장인 대런 라우즈(Darren Rowse)가 자신의 노하우를 소개했다.
1. 풍경의 심도(Depth)를 극대화하라
ⓒLouis Vest/DPS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작은 조리개로 세팅을 하는 것이다. 당신이 조리개를 작게 하면 할수록 사진의 심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한다. 조리개를 더 작게 줄일수록 카메라에 빛이 덜 도달하게 된다. 따라서 빛의 감소를 만회해야 할 필요가 있다. ISO를 증가시키거나 셔터 스피트를 길게해서 빛의 양을 늘려야 한다.
2. 삼각대를 사용하라
ⓒMike Behnken
조리개를 줄이고 노출을 길게 하기 위해서는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고 완벽하게 고정돼 있어야 한다. 바로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이다. 사실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할 때도 삼각대를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또한 케이블이나 무선 셔터 릴리즈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3. 초점을 찾는다
ⓒIuigi
모든 종류의 사진은 초점이 필요하다. 물론 풍경 사진 역시 다르지 않다. 초점이 없는 풍경 사진은 결국은 텅빈 공간처럼 보일 것이다. 그렇게 되면 사진을 보는 사람은 어디에 시점을 맞춰야 할 지 모르게 된다.
초점은 풍경에서 많은 것들이 될 수 있다. 건물이나 구조물, 나무 또는 바위와 같은 것들 말이다. 초점을 생각하되 그 초점을 어디에 둘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4. 전경을 염두에 둬야 한다
ⓒEleder Jimenez Hermoso
당신이 풍경 사진을 찍을 때 전경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특히 신중하게 전경을 배치해야 한다. 전경의 이미지가 사진 전체에 미치는 이미지와 깊이감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5. 하늘을 고려해야 한다
ⓒTrey Ratcliff
또 하나 고려할 요소는 당신이 촬영하는 풍경의 하늘이다. 대부분의 풍경은 지배적인 전경이나 하늘을 갖고 있다. 당신 사진이 이런 전경이나 하늘을 제대로 촬영하는데 실패한다면 그 사진은 지루해지고 말 것이다.
6. 라인을 고민해야 된다
ⓒPierre Metivier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어떻게 하면 보는 사람의 눈길을 끌 수 있을까를 자문해 봐야한다. 그 중 하나가 전경을 잘 배치하는 것이지만, 다른 하나는 보는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을 '라인'을 제공하는 것이다. 선과 이미지, 그리고 패턴들을 만들면 관심을 얻을 수 있다.
7. 움직임을 포착하라
ⓒToby Keller
사람들이 풍경 사진을 생각하면 대부분 정적이고 고요하고 움직임이 없는 그런 장면을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실제 풍경은 거의 그렇지 않다. 당신 풍경 사진에 움직임을 포착해 넣으면 이야기가 더 풍성해지고 분위기가 배가될 것이다. 당연히 흥미로운 작품이 된다.
가령, 나무에 불어오는 바람,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 흐르는 구름과 하늘을 나는 새들이 그렇다.
8. 날씨를 생각해서 촬영한다
ⓒIuigi
풍경 사진의 장면은 날씨에 따라서 드라마틱하게 변한다. 그렇기 때문에 촬영하는 시간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많은 초보 사진작가들은 맑은 날씨를 보고 카메라를 들고 밖으로 나가야할 때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다. 당장이라도 비가 쏟아질 것 같은 그런 흐린 날이야말로 더 분위기 있고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맑은 날씨만을 기다리지 말고, 폭풍우, 바람부는 날, 안개가 낀 하늘, 그리고 어두운 하늘 등도 아름다운 사진을 찍는 기회를 준다.
9. '황금 시간대'를 놓치지 말라
ⓒDominik
최근에 한 사진작가와 대화를 나눴는데, 그는 절대 일과 시간에는 사진을 찍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오로지 황혼이나 새벽에만 사진을 찍는데, 바로 그 순간만이 풍경을 살아움직이게 하는 최적의 '골든 타임'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10. 수평선을 고려해야 한다
ⓒJon Martin
좀 오래된 팁이지만 좋은 것이 있다. 풍경사진을 찍기 전에 수평선을 고려해야 한다.
11. 당신의 관점을 변경한다
ⓒluigi
때로는 기존에 하던 평범한 방식에서 벗어날 필요도 있다. 당신 주변을 탐험하고 다른 관점으로 실험도 해보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정말로 유일무이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을 것이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