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디지털뉴스팀 = '도로 위의 무법자', '킥라니' 등 별명을 가지고 있는 전동킥보드.
최근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관련 사고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전동킥보드 내구성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지난 1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업계가 알려주지 않는 비밀을 밝히겠다는 글이 게시됐다.
해당 글에 따르면 글쓴이 A씨는 자신을 전동킥보드 회사에 종사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하며 운을 뗐다.
A씨는 "전동킥보드는 대형사고에 아주 취약하다"라면서 "판매하는 직원들 중에는 다치면 크게 위험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안 타는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 "(전동킥보드는) 중국 공장에서 대충 만드는게 대부분이다"라며 "안전검사는 동네 한바퀴 타고 이상없으면 통과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동킥보드의 배터리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A씨는 "배터리는 중국산 저가 배터리 또는 인증은 됐지만 제일 싼 제품만 쓴다"고 전했다.
그는 "(전동킥보드의) 제한속도 또한 속도 제한을 다 풀어주고 있다. 각 회사들은 서로를 비방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할 뿐이다"고 했다.
아울러 A씨는 전동킥보드 사고에 대해서도 글을 이어갔다.
A씨는 "전동킥보드를 타다가 사고가 나면 사람이 공중으로 뜬다"라면서 "하지만 이를 제어 할만한 안전 장치가 전혀 없다. 브레이크는 무용지물이다"라고 적었다.
그는 "결국 결론은 판매중지가 답"이라면서 "관련법규정비나 그린에너지는 안전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전동킥보드는 도로 위에 흉기 그 자체"라고 폭로했다.
실제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49건에 그쳤던 킥보드 교통사고 접수 건수는 2017년 181건, 2018년 258건, 2019년 890건까지 늘었다고 보고됐다.
뿐만 아니라 전동킥보드의 화재·폭발 사고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전동킥보드 화재·폭발 사고는 지난 2017년 14건, 2018년 8건, 2019년 12건을 기록했다.
지난 4월 부산 동래구 한 아파트에서는 현관에 놓아둔 중국산 전동킥보드에서 불이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배터리를 사용한 중국산 초저가 제품이 늘면서 전동킥보드 화재·폭발 위험이 급증한 것으로 판단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해부터 3차례에 걸쳐 80개 전동 킥보드 모델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벌여 중국산 9개 모델에 리콜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안전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2월 10일부터 만 13세 이상의 어린이도 면허 없이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돼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부실한 전동킥보드에 대한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