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시장이 빠르게 커지는 가운데 수입제품의 국내 판매가격이 원산지보다 최대 8배 가까이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예산 지원을 받아 지난 5∼6월 국산 및 수입탄산수 가격을 비교한 결과를 18일 공개했다.
국내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수입 탄산수 10종 중 원산지와 국내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제품은 이탈리아산 '산펠레그리노'였다.
이 제품의 국내 평균 판매가격은 100㎖당 738원으로 이탈리아 현지가격인 93원의 7.9배가 넘었다.
체코산 '마토니그랜드'도 현지가격 184원, 국내가격 1천60원으로 가격차이가 5.8배였다.
이어 '산베네디토'(이탈리아·4.3배), '페라지'(폴란드·3.5배), '페리에'(프랑스·3.4배) 등 순으로 차이가 컸다.
수입산 가운데 100㎖당 가격이 가장 비싼 제품은 프랑스가 원산지인 '이드록시다즈'로 2천200원이었다.
유통채널별 가격을 보면 국산 및 외국산 모두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저렴하게 판매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산베네디토는 백화점 가격이 100㎖당 평균 1천원으로 온라인쇼핑몰 399원의 2.5배였다. 페리에는 2.1배였다.
국산 탄산수의 경우 온·오프라인 간 가격 차이가 더 컸다.
온라인에서 143원인 '디아망'은 편의점에서 약 4배인 575원에 판매 중이다. 트레비도 온라인(183원)보다 드럭스토어(554원) 판매가격이 3배 가량 높았다.
전반적인 가격을 비교해보면 국내산은 100㎖당 온라인 203원, 오프라인 326원으로 전체평균이 265원이다. 수입산은 온라인 593원, 오프라인 903원으로 전체평균이 국산보다 3배 정도인 748원이다.
원재료 및 함량, 영양성분, 맛 측면에서는 제품들 사이에 특별히 차별적인 요소가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여성소비자연합은 설명했다.
김순복 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은 "조사결과 소비자들은 탄산수를 구매할 때 소화 촉진이나 다이어트 등에 대한 효능에 기대를 갖는 것으로 확인된다"며 "탄산수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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