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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연대, 노량진 한방에 이어주는 '캠퍼스라인' 서부선 경전철이 생긴다

연대, 서울대, 노량진 등을 잇는 캠퍼스라인 서부선 경전철이 오는 2028년 개통될 전망이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새절부터 신촌과 노량진, 여의도를 거쳐 서울대입구까지 이어지는 '서부선 경전철'이 오는 2028년 개통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심각했던 지역 간 교통 격차 문제를 해결하고, 균형 잡힌 교통 인프라를 갖춰 대중교통의 사통팔달 체계를 완성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서부선 경전철은 연세대, 서울대 등 서울의 주요 대학과 교육의 핵심지인 노량진을 이어 학생들의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지난 27일 서울시와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서울시는 '서부선 경전철' 개통을 통해 서북권과 서남권의 16개 역을 잇는다.


인사이트KB국민은행


인사이트서울특별시


해당 경전철은 은평구 새절역(6호선)부터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총 16.15km를 이어주는 교통 노선이다. 사업비는 총 1조 6,191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오는 2023년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해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부선 경전철이 완공될 경우 신촌, 여의도와 같이 대학, 상업 등 통행수요가 많은 지역이 한 번에 연결되는 효과를 보게 된다.


또한 서부선 경전철은 1호선뿐만 아니라 2·6·7·9호선으로 환승할 수도 있다. 이에 주요 구간의 통행 시간이 단축돼 출·퇴근 시간을 대폭 감소시킬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가령 현재 새절역(6호선)에서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는 최단 시간 기준 35분(환승 1회 포함)이 소요되지만, 서부선이 개통할 경우 환승 없이 약 22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장승배기역(7호선)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는 기존 24분에서 6분으로 단축되며, 노량진역(1·9호선)에서 서울대입구역은 28분에서 7분으로 줄어든다.


이전까지는 가까운 거리라도 노선이 없어 환승해 돌아가야 했지만, 서부선 경전철 개통으로 그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해당 경전철은 연세대, 서울대, 이화여대, 명지대 등 다양한 대학을 통과하며 학원가가 많은 노량진까지 들러 대학생 및 취준생에게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