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매운음식 즐겨 먹으면 조기 사망률 낮아진다” (연구)


 

'매운 음식'이 여러 질환의 발병률을 낮춰 사망률을 줄이는 것으로 드러나 눈길을 끈다. 

 

지난 4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매일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암과 심장병 발병률을 낮춰 결과적으로 사망률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보도했다.

 

매운 고추에 다량 함유된 '캡사이신'이란 화학 물질이 비만을 예방하고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옥스퍼드 대학(Oxford University)과 미국 하버드 공중 보건 대학(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연구진들이 30세부터 79세 까지의 중국인 48만 7천 명을 대상으로 7년 동안 실험을 시행한 이번 연구는 영국 유명 의학 잡지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에 소개됐다.

 

실험 기간 동안 총 20,224명이 사망했는데  적어도 1~2일에 한번 씩 매운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일주일에 1회 미만으로 섭취하는 사람들보다 사망률이 14퍼센트 낮았다.

 

특히 매운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암뿐 아니라 심장, 호흡기 관련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상당히 낮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매운 음식 섭취는 이전의 연구들에서도 비만을 비롯해 암과 기타 질병들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입증된 바 있어 이번 연구에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김지수 기자 jisoo@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