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솔로' 남녀 80% "연애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거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YouTube '플레이리스트'


[인사이트] 김남하 기자 = "난 연애할 능력은 있는데 그냥 안 하고 있는 거야!"


오랜 시간 연애 공백기를 지속하는 친구에게 연애를 하지 않는 이유를 물었을 때 이와 같이 대답하는 이들이 많다.


이들은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연애를 할 수 있지만 스스로 연애를 멀리하는 거라고 강조한다.


실제로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지난해 미혼남녀 380명(남성 196명, 여성 18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8명(78.7%)은 스스로 솔로 생활을 선택한 경험이 있었다.


여성이 남성보다 자발적 솔로를 경험한 비율이 높았다. 여성은 84.2%, 남성은 73.5%가 스스로 솔로 생활을 선택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YouTube '플레이리스트'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MBC '역도요정 김복주'


TV 속 로맨스 드라마나 길거리 여기저기서 손잡고 돌아다니는 커플들을 보면 연애 감정이 생길 만도 한데 이들이 굳이 솔로 생활을 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별에 따라 솔로 생활을 택한 이유는 조금씩 달랐다. 남성의 경우 28.5%가 '마음에 드는 이성이 없어서'를 이유로 꼽았다.


마음에 드는 이성이 없는데 굳이 아무나 만나고 싶지는 않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연애 욕구가 생기지 않아서'(25.0%), '연애 휴식기가 필요해서'(22.9%), '솔로 생활에 만족감이 커서'(14.6%) 순으로 밝혔다.


이와 반대로 여성들은 33.5%가 '연애 욕구가 생기지 않아서'라고 밝혔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JTBC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다소 추상적인 답변이기는 하나, 이는 곧 '연애 세포가 메말랐다'는 뜻 정도로 풀이된다.


이어 '연애 휴식기가 필요해서'(25.2%), '솔로 생활에 만족감이 커서'(23.9%), '마음에 드는 이성이 없어서'(14.8%) 순으로 답했다.


남녀 모두 '경제적 부담'은 5순위로 꼽아 '돈'은 자발적 솔로를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모든 솔로가 솔로 생활을 즐기고 있는 것일까. 슬프게도 10% 가량은 현재의 생활에 불만족스럽다고 답했다.


자발적으로 솔로를 선택했지만 생각만큼 유쾌하지 않다는 뜻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