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천소진 기자 = 취준생들의 꿈의 기업으로 불리는 카카오가 또 한 번 입사하고 싶은 기업 1위에 등극했다.
11일 잡플래닛은 '2020 다니고 싶은 기업 브랜드 조사'에서 카카오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잡플래닛에 따르면 이번 설문조사는 잡플래닛에 방문한 1,085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카카오, 네이버, 삼성, SK, CJ, LG, 현대, GS, 포스코, 한화 순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의 경우 최대 3개까지 응답할 수 있는 해당 질문에서 23.6%의 지지를 받아 1위로 선정됐다.
네이버는 18.6%로 2위에 올랐으며, 삼성전자가 14.1%로 뒤를 이었다. SK는 10.6%의 지지를 받았으며, CJ는 9.8%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5위를 기록했다.
취업준비생과 직장인의 응답 결과를 비교했을 때 순위는 비슷했지만 응답 비율이 달랐다.
취준생의 경우 카카오가 20.3%, 2위 네이버가 16.3%의 지지를 받은 반면 직장인들은 카카오가 25.2%, 네이버가 19.7%로 더 높은 응답 비율을 보였다.
SK와 포스코 역시 직장인 그룹에서 1포인트 내외로 소폭 높은 응답률이 나왔다. 그 외 삼성을 포함한 대부분의 대기업 브랜드는 취준생에 비해 직장인의 응답 비율이 낮았다.
이들은 기업에 지원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조건으로 전체 응답자 중 29.4%가 급여를 꼽았다.
다만 주목할 점은 취준생이 희망하는 연봉 수준 1위 구간이 32.3%가 선택한 3천~3,500만 원대로 비교적 현실적이라는 점이다.
잡플래닛 관계자는 "채용 데이터를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대기업의 인기는 여전히 좋지만 시간이 갈수록 전통적인 대기업 브랜드들의 파워가 약해지는 경향이 보인다"고 전했다.
또한 "우수한 인재를 얻기 위해서는 전통을 가진 그룹의 채용 브랜드를 시장의 변화에 따라 업그레이드 시켜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