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장영준 기자 = 세계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그룹 방탄소년단이 자신들의 클래스를 제대로 입증했다.
지난 22일 고려대학교 편주현 경영대학 교수팀은 '방탄소년단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2019 서울 파이널 공연'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지난 10월 26, 27, 29일 서울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러브 유어셀프 : 스피크 유어셀프 더 파이널' 콘서트를 진행한 방탄소년단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3일간 진행한 콘서트로 불러온 경제효과가 약 9,229억 원으로 추산된다.
편주현 교수팀은 방탄소년단이 진행한 서울 콘서트가 불러온 직접 효과 규모를 3,307억 원, 간접 효과 규모를 5,922억 원으로 분석했다.
올해 발생할 간접 효과가 2,631억 원, 향후 5년 내 발생할 수 있는 간접효과가 3,281억 원으로 전망됐다.
직접 효과는 티켓 판매비, 중계 극장 대관료, 브이라이브 중계료 등 콘서트가 직접 창출한 수익이다.
일시적인 소비 증가 효과와 생산파급 및 외국인 관객의 한국 재방문 효과 등이 간접 효과다.
방탄소년단이 일으킨 경제효과는 중견기업 6개와 맞먹을 정도라고 알려져 놀라움을 자아냈다.
대한민국 기준 3년 평균 매출이 1,500억 원 이상이면 중견기업으로 분류되는데, 방탄소년단이 콘서트로 3일간 창출한 경제효과와 비슷하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부터 미국, 남미, 아시아, 중동 등에서 세계를 투어한 뒤 피날레로 서울에서 콘서트를 진행 약 13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