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천소진 기자 = 국내에서 일본에 대한 불매운동이 여전히 이어지는 가운데, 어쩌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음식점 사장까지 이에 동참하며 누리꾼의 관심을 끌었다.
지난 19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롯데에서 출시된 주류와 음료를 팔지 않고 있다는 한 음식점 사장의 글과 관련 사진이 올라왔다.
사진에는 글쓴이가 운영하는 막창집 벽면에 'BOYCOTT JAPAN' 로고가 붙어있는 모습이 담겨있다.
자신을 조그마한 막창집의 사장이라고 밝힌 글쓴이는 "커뮤니티에 올라온 롯데 매출 상황을 보고 '나도 정말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는구나' 생각했다"며 "작은 것들이 모여 크게 된다는 걸 느꼈다"고 운을 뗐다.
불매 운동이 시작되면서 그 타깃이 사실상 일본 기업이라고 불리는 롯데로 향하자 글쓴이 또한 고심 끝에 롯데 제품 판매를 중단하며 국민 정서를 따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
글쓴이는 "오시는 손님 중에는 좋은 일 한다고 응원해주시는 분들도 있고, 다음에도 (로고가) 붙어 있으면 다시는 안 온다고 반협박(?)하시는 분들도 계셨다"며 후기를 전했다.
이어 "솔직히 매출에 그다지 타격이 없다"며 "롯데 주류, 음료 안 팔아도 전혀 상관없어서 협박하셔도 걱정은 안 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글쓴이는 "절대 뗄 생각도 없거니와 앞으로도 쭉 계속될 것을 약속한다"며 불매 운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게시글을 본 누리꾼들은 "멋지다. 가게 대박 나세요", "이렇게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걸 실천하면 된다", "그래도 아예 제품을 안 팔면 손님은 선택권이 없지 않나?"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불매 운동의 여파로 롯데주류는 올 한 해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였다. 최근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주류 부문에서 약 205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3분기 기준 누적 영업손실액이 약 322억원에 달한다.
이에 롯데그룹 측은 임기가 1년가량 남은 롯데주류 김태환 대표를 퇴임시키고 음료와 주류 부문을 이영구 대표이사 체제로 통합하는 등 대대적인 인사 단행을 실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