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당신이 하루 30분 ‘낮잠’을 자야 하는 이유 8가지



오후만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낮잠의 유혹은 바쁜 직장인들에게 물리쳐야만 하는 불청객이다.

특히 요즘처럼 덥고 지칠 때는 오후 시간에 무거워지는 눈꺼풀을 도저히 어찌 할 도리가 없다.

이럴 땐 차라리 잠깐 눈을 붙이는 게 업무 효율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낮잠은 피로를 회복해주는 것 외에도 뜻밖의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지난 1일 미국 온라인 미디어 '디스트랙티파이(Distractify)'에 소개된 당신이 '낮잠을 자야 하는 이유' 8가지를 모아봤다.

1. 피로 회복에는 낮잠만한 게 없다

하버드 대학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낮잠을 자는 것이 커피를 마시거나 밤에 좀 더 자는 것 보다 피곤함을 물리치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이제부터 낮에 너무 졸린다면 커피를 마시며 억지로 깨어 있기 보다는 차라리 잠깐 낮잠을 자자. 

2. 민첩성과 일의 효율을 높인다



NASA는 비행사들이 26분 동안 낮잠을 자면 업무 효율이 34% 증가했고, 민첩성이 54% 까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후 NASA는 비행사들을 우주로 보내기 전에 꼭 낮잠을 재운다고 한다.

3.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사랜드 대학(Saarland University)의 연구에 따르면 잠깐 동안 푹 자는 낮잠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시험 중간에 낮잠을 잔 참가자들이 낮잠을 자지 않은 참가자들보다 다음 시험에서 훨씬 높은 점수를 냈다.

4.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일주일에 세 번 낮잠을 자는 사람이 심장병으로 죽을 확률이 37%나 더 낮다.

하버드대의 디미트리오스 트리초플러스(Dimitrios Trichopoulos)는 낮잠을 일컬어 "심정지 기능을 효과적으로 막아내는 중요한 무기"라 했다.

5. 문제해결 능력을 높인다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에서 낮잠이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증명됐다.

실험 도중 90분 간 낮잠을 자고 난 사람들이 깨어있던 사람들보다 어려운 레벨의 게임 문제들을 해결할 확률이 두배나 높았다.

6. 단 음식이 당길 때 낮잠을 자면 도움이 된다



탄산음료와 같이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83%까지 높아진다고 한다. 

오후쯤 되면 많은 사람들이 잠을 깨기 위해, 혹은 기분 전환을 위해 단 음식을 찾는다.

하지만 의사들이 권하는 바에 따르면 낮잠을 자면 단 음식의 유혹을 떨쳐버릴 수 있다.

7. 경제적 이득을 가져온다

잠이 온 상태로 업무를 지속하는 사람들이 미국 경제에 가져다주는 손실이 일 년에 1500억 달러(한화 약 168조 원)라고 한다.

실제로 나이키나 구글 같이 낮잠을 허용하는 회사들은 그렇지 않은 회사들보다 사고나 실수가 줄어들었다고 한다.

따라서 잠깐의 업무 시간을 할애해 낮잠을 자게 하는 것이 결국 경제적으로 더 이득이라는 것이다.

8. 미모 향상에 도움을 준다



'미녀는 낮잠을 좋아한다'는 말은 근거 없는 말이 아니다.

실제로 낮잠을 자는 사람들은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

잠깐 낮잠을 자는 동안 피부 속 세포가 회복해 좀 더 어려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김지수 기자 jisoo@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