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천소진 기자 = "이 사람은 재밌는 사람이에요. 저랑 코드가 잘 맞아요".
TV 프로그램에 장수커플 혹은 잉꼬부부 연예인들이 출연했을 때 그들에게서 항상 나오는 단골 멘트다.
외모나 몸매, 재력 등을 떠나서 서로 잘 맞는 유머러스한 매력이 오랫동안 행복한 사랑을 할 수 있는 비결이라는 것이다.
이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이상형을 물어본다면 대부분이 '재밌는 사람', '개그 코드가 맞는 사람'을 꼽는다.
그렇다면 정말 개그 코드가 잘 맞는 커플이 다른 커플보다 행복하고 오래 연애할 수 있을까.
최근 미국 캔자스 대학 제프리 홀 교수는 7천 쌍의 장수 커플을 조사해 누구보다 행복하게 오랫동안 연애하는 비결을 연구했다.
그 결과 그들이 장수 커플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개그 코드'가 잘 맞았기 때문으로 밝혀졌다.
그들은 홀 교수가 제시한 다음 5가지 항목 중 3개 이상에 해당하는 경향을 보였다.
서로를 자주 웃게 한다.
평소 농담을 자주 주고받는다.
서로의 웃음 포인트를 잘 안다.
같은 것을 보고 웃을 때가 많다.
일주일에 한 번은 함께 깔깔거리며 웃는다.
홀 교수는 이 연구 결과에 대해 "개그 코드가 같다면 어렵고 힘든 순간을 여유와 위트로 함께 넘길 수 있다"며 "서로를 웃기려 노력하고 농담을 자주 주고받는 건 친밀감 유지에 정말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농담을 할 때 서로의 외모나 약점을 이용하면 오히려 놀리기나 비꼬기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