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최해리 기자 = 본격적인 여름 방학과 휴가 시즌이 돌아왔다. 대부분 이 기간 미뤄왔던 여행, 공부, 수술 계획 등을 실행에 옮긴다.
그중에서도 특히 안경과 렌즈로부터 해방하고 싶은 많은 이들이 시력교정 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는다.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와 회사에서 보내는 학생, 직장인들은 눈의 피로감을 쉽게 느낀다.
특히 시력이 좋지 않은 이들 대다수는 렌즈를 착용하는데, 안구 건조증은 물론 비용에 대한 부담도 무시할 수 없다.
이처럼 각기 다른 이유로 많은 이들이 시력 교정 수술을 계획하는데, 근시가 있는 전국의 20~30대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절반 가까이 되는 약 46.6%가 '스마일 라식'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1. 라식, 라섹의 장점만을 합친 새로운 시력교정 수술
17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독일 광학기업 자이스가 개발한 '스마일 라식'은 기존 라식과 라섹의 장점만을 합쳐 업그레이드한 3세대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이다.
근시와 난시를 치료하는 가장 진보된 기술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점이 '스마일 라식'을 대다수가 가장 선호하는 수술 방법으로 꼽은 이유이기도 하다.
2. 짧은 회복 기간과 수술 시간
'스마일 라식'은 수술 후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수술 다음 날 바로 가벼운 화장과 운전, 운동 등의 일상 활동이 가능하다. 수술 다음 날부터 목표 시력의 90% 이상이 복구되며, 일주일 이내로 시력이 빠르게 안정된다.
때문에 월차를 내기 힘든 직장인들도 소중한 휴가를 사용하지 않고도 부담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실제 레이저 조사 시간은 불과 25초 내외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10분 내외로 소요될 뿐만 아니라 회복 과정에 있어서도 통증이 거의 없다.
3. 최소화한 부작용
무엇보다 많은 이들이 수술에 있어서 걱정하는 건 '안전'일 것이다.
각종 부작용으로 인한 걱정과 부담감을 덜어주는 수술이라는 점이 '스마일 라식'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다.
'스마일 라식'은 기존 라식과 달리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 표면을 투과하는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해 극도로 짧은 시간에 원하는 위치에만 레이저를 조사하기 때문에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한다. 이 덕분에 감염 위험성은 낮으며 안구 건조 증세와 같은 부작용도 거의 없다.
4. 모든 직업군에 적합한 시력교정술
특히 '스마일 라식'은 활동량이 많은 사람들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수술 후 외부 충격과 자극에 안전해 활동량이 많은 운동선수나 군인, 항공 승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도 무리 없이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시력교정술. 우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감각기관인 눈을 다루는 수술인 만큼 감염 위험성과 부작용 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봐야 한다.
뿐만 아니라 1분 1초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 학생들에게는 무엇보다 빠른 회복력과 짧은 수술 기간도 무시할 수 없는 사항이다.
올 여름 휴가와 시력교정술 사이에서 고민 중인 이들은 이 같은 조건을 부합하는 '스마일 라식'을 이용한다면 두 마리의 토끼 모두를 잡을 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