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잠이 오지 않는 괴로움에 몸부림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럴수록 잠들기 위해 밤마다 외롭게 싸우고 있지 말고 하루 빨리 제대로 된 원인을 알고 극복해야 한다.
자고 싶어도 잠을 청할 수 없는 '불면증'을 빠르게 극복할 수 있는 5가지 팁을 소개한다.
잘 기억해두면 머리만 대고 누워도 바로 잠들 수 있을 것이다.
1.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정해놓자
불면증 극복에 있어서 '규칙적인 수면 습관'은 가장 중요하다.
밤마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야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잠들기 전 양말을 신어보자
잠들기 가장 좋은 체온은 손발이 따뜻할 때다.
자기 전에 양말을 신어주면 발의 혈관이 팽창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잠들기 적합한 체온이 형성돼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오래 신어도 땀이 차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수면양말을 신도록 하자.
3. 잠들기 6시간 전에는 카페인 음료를 피하자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습관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면 숙면을 방해한다.
카페인 성분이 교감 신경을 자극해 몸을 긴장하게 하며 심작박동과 호흡증가로 이어져 깊은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에는 커피나 홍차, 녹차, 핫초코, 콜라, 박카스 등의 카페인 음료를 피하고 와인이나 따뜻한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시계는 절대 보지 말자
잠이 오지 않는다고 자주 시간을 확인하게 되면 괜히 압박감이 심해져 더 스트레스만 쌓이게 된다.
특히 머리 옆에 스마트폰을 두고 시간을 확인한다면 문자나 알림 등 다른 행동이 더해지므로 결국 잠을 방해할 뿐이다.
불편하더라도 되도록 스마트폰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멀리 두고 잠 자는 데만 집중해보자.
5. 자기 전 일기를 써보자
잠들기 전 굳이 떠오르지 않아도 될 잡생각이 문득 들어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다.
생각을 지우려고 의식하면 오히려 생각을 더 깨우게 돼 숙면에 도움이 안 된다.
그럴때는 잠들기 전 머릿속을 맴도는 잡생각과 느낌을 일기로 정리해보자. 마음이 진정이 되며 쌓인 긴장이 풀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