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소개팅에서 만난 이상형에게 100% 애프터 신청받는 방법 없을까요?"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JTBC '청춘시대'


[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매번 실패(?)로 돌아가 이번에는 기대하지 않고 나간 소개팅 자리.


그런데 웬일인지 이번 소개팅 상대는 마음에 쏙 든다.


그렇다면 나에 대한 호감을 마구 상승시켜 그와 다시 만나야 할텐데 어떻게 해야 그의 마음을 확실히 잡을 수 있을지 고민이 된다.


그래서 준비했다. 첫 만남의 어색함을 뚫고 웃음이 끊이지 않은 즐거운 소개팅이 되면서도 자연스럽게 그에게 애프터까지 받을 수 있는 소개팅 비법 5가지를 꼽아봤다.


1. 공통점을 찾자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vn '혼술남녀'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심리학 용어로 '동종선호'라고 부르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상대와 빨리 가까워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감도도 높일 수 있다.


특히 싫어하는 것이 같을 경우 효과는 배가 된다.


친구와 싫어하는 사람을 뒷담화 하면서 친해지는 것과 같은 이치다.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자주 하는 취미 등에서 공통점을 찾는다면 상대와 가까워질 수 있다.


2. 여행을 주제로 대화하자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MBC 에브리원 '로맨스의 일주일4'


영국의 하트퍼드셔 대학교의 리차드 와이즈먼 심리학과 교수는 첫 만남에서 여행을 주제로 대화를 나눈 커플이 영화 이야기를 한 커플보다 다시 만날 확률이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여행 이야기를 하면서 여행지에서 좋았던 기억이 떠오르고 그 감정이 상대방을 더 매력적으로 느끼게 해준다는 것이다.


물론 음식, 영화, 운동 등과 같이 다른 주제로 대화하는 것도 좋지만, 만약 서로 취향이 다를 경우 호감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으니 취향이 다를 수 있는 이야기는 피하도록 하자.


3. 논쟁 가능성이 있는 주제도 좋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vN '슈퍼대디 열'


많은 사람들이 호감을 얻고 싶다면 첫 만남에서 정치나 종교, 사회 이슈 등 자칫하면 논쟁이 생길 수 있는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사실 때에 따라서는 이런 위험한 주제도 애프터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행동 경제학자 댄 에이어리 듀크대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주제보다 다소 위험한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나눴던 남녀가 일반적인 대화를 나눈 남녀보다 다시 만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대화 주제는 지겨울 수 있어 조금 위험할 수는 있어도 흥미로운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훨씬 즐겁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4. 강연 같은 일방적인 대화를 피하자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SBS '질투의 화신'


보통 서로를 처음 만나는 소개팅 자리에서는 서로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대화 매너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는 서로 주고받는 것이지 마치 강연을 하는 듯 너무 자기 말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렇다고 너무 말없이 들어주기만 하는 것도 자신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적절한 정도로 이야기를 하며 상대방의 이야기에 리액션을 보여주고 대화 중간마다 주제에 대한 상대방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이 좋다.


5. 소개팅하기 전과 후의 대화를 비교하자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SBS '상속자들'


소개팅이 끝나고 헤어졌을 때 하는 대화는 두 사람의 관계를 가늠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첫 만남이 좋았던 것과 나빴던 것은 대화에 여실히 나타나기 때문이다.


카톡 대화의 텀, 답장의 길이, 이모티콘이 늘어났는지 등을 비교해보자.


나에 대한 그의 호감도가 얼마나 올랐는지, 아니면 떨어졌는지 잘 알 수 있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