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여성들에게 인기 많은 남성들이 있다. 아마 이들에게는 '겸손함'이라는 큰 무기가 있을지 모른다.
여성들이 겸손한 남성에게 좋은 인상을 받고 만남을 오래 유지하고 싶어 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최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에 따르면 미국 호프대학의 연구팀은 "겸손한 남성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여성들에게 더 좋은 인상을 주고 만남을 오래 유지하게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총 3가지 실험을 진행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41명의 학생들에게 데이트용 프로필을 만들어 제출하도록 한 뒤 이 실험에 참가한 다른 사람의 프로필을 보여주고 평가하게 했다.
이때 연구팀은 '외향적'으로 두드러진 특징을 강조한 가짜 프로필을 같이 보여주고 반응을 살펴봤다.
그 결과 남녀 모두 겸손한 사람을 높이 평가했으며 그들에 전화번호를 가르쳐주고 데이트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두 번째 실험에서 연구팀은 133명의 학생들을 모아 직접 말로 겸손함을 내보이도록 했다. 사람들은 "나는 자주 똑똑하다는 소리를 듣지만 주목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타고난 우등생으로 똑똑하다" 등의 말을 전했다.
그 결과 실험 참가자들은 자신을 겸손하게 소개하는 사람들에게 더 호감을 보였다.
마지막 실험은 남자 친구를 둔 416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들 가운데 절반은 장거리 연애를 하고 있었으며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있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상대방의 겸손한 정도와 상대와 싸운 경우 얼마나 시간이 흐른 뒤에 화해하는지 등을 질문했다.
그 결과 상대방이 겸손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일수록 싸운 뒤 더 빨리 관계를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이끈 다릴 반 통게렌(Daryl Van Tongeren) 박사는 "겸손함이 로맨틱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