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집에 한두 개 정도는 남아있는 오래된 폴더식 휴대전화.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길거리에서 이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당신의 아빠·엄마도 지금은 구식이 되어버린 그 휴대전화로 어린 시절 당신의 귀엽고 예뻤던 모습을 한 장 한 장 정성스럽게 찍었다.
유치원 운동회, 초등학교 입학식, 소풍 등 당신의 어린 시절 기록이 고스란히 그 휴대전화 속에 남아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당시 휴대전화 카메라의 성능이 좋지 못했다는 것이다. 흐린 화질만큼 추억 또한 흐려진 것 같아 아빠·엄마는 물론 당신도 안타까움을 느낀다.
최근 이런 아쉬움을 간직한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소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저화질의 사진을 고화질로 변환해준다.
'你我当年'로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중국 인터넷 서비스 기업 텐센트에서 전개하는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위챗(We Cha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위챗 앱을 설치·로그인한 후, 검색창에 '你我当年'을 검색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나온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보정을 원하는 사진을 게시하면 된다. 다만 대기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많은 대기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대기 중 또는 보정 후 사진은 프로그램 하단에 '历史照片' 버튼을 누르면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프로그램은 사진이 보정되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림에도 현재 국내의 많은 누리꾼들로부터 찬사를 얻고 있다.
흐린 과거 사진을 선명한 사진으로 보정해 이제까지 잔상으로 남았던 옛 기억까지도 또렷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 귀여운 자신의 모습에 빠져보고 싶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보기 바란다. 새록새록 떠오르는 아련한 추억에 당신과 아빠·엄마 모두 흐뭇한 미소를 짓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