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아무리 '삭제'해도 절대 없어지지 않는 아이폰 '기타' 공간 확 줄이는 꿀팁

인사이트(좌) ifeng.com (우) Evening Standard


시스템 파일·캐시·시리 음성 등으로 구성된 아이폰 '기타' 공간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아이폰을 오래 사용해본 경험자라면 '용량이 부족하다'는 메시지를 한 번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분명 자주 안 쓰는 앱, 옛날 사진, 동영상을 지웠는데도 이 메시지는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아이폰의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 '아이폰 저장 공간'을 확인해보자. 


우리가 모르는 '기타' 저장 공간에 메모리가 꽉꽉 차 있는 걸 볼 수 있다. 


도대체 '기타' 공간에는 무엇이 있는 것일까. 


모바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아이폰의 '기타' 공간은 시스템 파일, 캐시, 시리 음성(기타 음성을 다운로드 한 경우), 로그, 업데이트 등으로 구성된다.


인사이트아이폰 저장 공간 확인하는 방법 / 아이폰 화면 캡쳐


사용하면 할수록 늘어나는 아이폰 '캐시'


그중에서도 '캐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할수록 계속 늘어나 아이폰의 메모리를 금방 차지하게 되며 사용자가 지우지 않으면 절대로 지워지지 않는다.


한 예로 앱을 통해 동영상이나 음악을 자주 스트리밍할 경우 사용자의 원활한 재생 경험을 위해 '기타' 공간에 '캐시'가 저장된다.


만약 해당 앱의 캐시를 지우고 싶다면 스트리밍 앱을 삭제하고 다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사파리 캐시도 마찬가지다. 사파리를 자주 사용하게 될 경우 사파리의 캐시도 용량을 크게 차지한다.


인사이트사파리 캐시 없애는 방법 / 아이폰 화면 캡쳐


"'기타' 공간 확실히 확보하고 싶다면 '휴대폰 초기화' 해라"


사파리의 캐시를 삭제하고 싶다면 먼저 열려 있는 사파리 탭을 모두 닫는다. 그리고 아이폰 설정에 들어가 사파리를 누르고 '방문 기록 및 웹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를 누르면 된다.


또 이미지나 동영상이 첨부된 문자 메시지를 많이 전송해도 '기타' 공간의 용량을 많이 차지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설정을 연 후 메시지를 열고 메시지 기록 설정을 누르고 기본적으로 메시지 보관을 무제한에서 1년 또는 30일로 줄이면 메시지 앱의 캐시를 줄일 수 있다.


스트리밍앱, 사파리의 캐시를 모두 없앴는데도 '기타' 공간이 크게 줄지 않았다면, 휴대전화를 백업하고 초기화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