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현경 기자 = 평생 고민인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하는 사람들 앞에 뜻밖의 해결책이 나타나 화제를 모았다.
최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는 '비듬 샴푸'로 세안한 뒤 여드름 증상이 완화됐다는 이들의 후기가 속속 올라오고 있다.
레딧에 사연을 게시했던 한 누리꾼은 최근 몇 주 동안 원인 불명의 여드름으로 고민에 빠졌다.
친구 결혼식이 얼마 남지 않아 고민이라는 그의 글에 누군가가 댓글로 비듬 치료용 샴푸를 사용하면 나아진다는 조언을 건넸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비듬 샴푸로 세안을 시작한 그는 믿을 수 없는 변화에 깜짝 놀랐다.
몇 주 동안 그를 괴롭혔던 여드름이 단 몇 시간 만에 자취를 감췄기 때문이었다.
신기한 마음에 비듬 샴푸의 효과와 자신의 전후 사진을 인터넷에 게시한 그는 효과를 본 사람이 한둘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또 다른 누리꾼은 콤플렉스였던 이마 여드름이 비듬 전용 샴푸를 사용한 뒤 사라졌다는 후기를 공유했고, 다른 이는 비듬 샴푸로 세안하기 시작한 뒤 피부의 요철이 사라지고 매끄러워졌다고 주장했다.
비듬 샴푸의 놀라운 효능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자, 뉴욕의 한 피부과 의사 조슈아 자이크너(Joshua Zeichner, M.D.)가 그 원리에 대해 설명했다.
비듬은 '피티로스포룸'이라는 곰팡이의 과다 증식으로 나타난다.
기름진 것을 좋아하는 피티로스포룸은 정상적으로 피부에 존재하는 곰팡이지만, 지루성 피부염과 함께 나타나 두피에 트러블과 가려움을 유발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비듬 샴푸에는 지루성 피부염을 치료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 성분이 여드름 치료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에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수많은 누리꾼이 비듬 샴푸 세안에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여드름의 원인과 피부 타입에 따라 오히려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예민한 사람이라면 전문의의 상담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