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드림카' 꿈꾸는 남성들 사이에서 호불호 극명하게 갈리는 '무광 vs 유광'

인사이트Nu Agane Car Paints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남자의 수많은 로망 중 하나는 바로 '자동차'다. 


물론 차에 욕심이 없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남자들이 도로 위를의 차들을 보며 자신만의 '드림카'를 꿈꾼다. 


이들에게 도색과 래핑은 빼놓을 수 없는 차의 구성 요소다.


누군가는 반짝반짝 빛나는 유광 도색에 마음을 빼앗기고, 또 누군가는 매트한 감성이 풍만한 무광 래핑에 시선을 사로잡힌다.


인사이트Tiresandparts


인사이트DieselStation


희소성에서 뿜어져 나오는 '멋'을 추구하는 남성은 무광의 자동차에 열광한다. 


10여 년 전부터 자동차의 새로운 컬러로 주목받기 시작한 '무광 마감(Matt Finish)'은 주로 콘셉트카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차체 표면에 광택이 없어 주변 사물이 차에 전혀 비치지 않고, 이에 따라 자동차 본연의 조형미가 오로시 도드라지기 때문이다. 


이후 점차 일반 튜닝으로 각광받기 시작했고, 지금은 완성차 중에서도 무광 컬러가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인사이트Gloss-It Detail Studio


인사이트My Car Needs This


반면, 무광보다는 반짝반짝 빛나는 유광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광(Gloss)의 가장 큰 장점은 보는 각도에 따라 자동차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뽐낼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굴곡과 시선의 방향에 따라 빛이 다양하게 반사돼 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전해준다. 


특히 어두운 밤 도로 위의 여러 조명들이 자동차 위에 비칠 때 유광의 진가는 그 어느 때보다 빛을 발한다. 


인사이트Sensha


무광과 유광 모두 장단점은 있다. 무광의 경우 잔 스크래치가 잘 보이지 않지만, 먼지가 잘 달라붙어 세차에 어려움이 있다. 


유광은 겉으로 드러나는 아름다움이 큰 장점이지만 관리가 쉽지 않다. 또 무광과 달리 잔 스크래치가 쉽게 눈에 띄고 난반사가 너무 심할 경우 다른 운전자에게 피해를 주기도 한다. 


이처럼 무광과 유광이 주는 아름다움과 만족도는 각기 다르다. 자동차 '덕후'들이 도색 또는 래핑을 할 때 마지막 순간까지도 고민을 거듭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미래의 드림카를 꿈꾸는 당신에게도 무광과 유광을 고민하는 날이 머지않아 찾아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