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직장 선배에게 ‘칭찬’ 받는 기획서 작성법 꿀팁 8



신입사원들에게 기획서 작성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직장 생활에서 기획서는 개인의 능력을 보여주는 '바로미터'와 같다. 그만큼 중요한 것이 기획서다.  

 

하지만 제대로 된 기획서를 작성해본 경험도 부족하고 어떤 형식으로 풀어야 하는지 답답하기만 하다.

   

아래에 소개하는 기획서 작성법을 기억해 두면 앞으로 어떤 기획서든지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상사에게 칭찬도 받고 자신의 업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기획서 작성법 8가지를 소개한다.

 


 

 

1. 핵심 키워드를 명시하라

 

기획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짧은 시간 내에 모든 사람을 이해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핵심이 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명시해야 좋다.

  

2. 글만 사용하지 말고 그림과 사진을 활용하라

 

글로만 된 기획서는 집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중간중간에 자료의 이해도를 높여주는 그림이나 사진을 넣도록 하자.

 

3. 그래프를 삽입하라 

 

숫자로 구성된 통계자료는 한 번에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반면 그래프를 삽입하면 정리된 느낌도 들고, 자료의 이해가 빠르다.

 

4. 설명이 아닌 설득에 중점을 둬라

 

당신은 이제 대학생도 아니고, 점수를 받기 위한 발표과제를 하는 것도 아니다. 

 

상사와 회사를 '설득'해야 하는 점을 항상 잊지 말자.

 


 

5. 목차를 구성하고 시작하라

 

기획서를 처음 쓰는 신입사원들은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난감한 경우가 많다.

 

그럴 때는 목차를 구성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6. 특수효과를 적당히 사용하라

 

요즘은 파워포인트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혹 소리나, 특수효과를 넣는 경우가 많다.

 

참신해 보일 수도 있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오히려 집중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무엇이든지 과하면 모자란 것만 못하다.

 

7. 상사의 성향을 파악하라

 

상사가 선호하는 유형의 기획서가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쩌면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령인지도 모른다. 

 

칼라나 흑백을 선호하는 상사, 직접 출력이나 메일을 통해서 보고 받기를 좋아하는 상사 등 유형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8. 상사를 위해 요약본을 준비하라

 

상사들은 언제나 업무에 바쁘다.

 

기획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요약본을 미리 준비하면, 즉각적인 피드백과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