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 한국 기업에서 만든 만두가 세계인의 입맛을 휘어잡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다.
9일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국내 및 해외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6,400억원 수준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한 성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특히 글로벌 매출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매출의 50%를 돌파하며 'K-Food 세계화' 대표 품목으로의 성장을 엿볼 수 있었다.
글로벌 매출 3년 만에 2배 이상 성장
미국과 중국, 베트남, 유럽 등 대륙별 생산거점을 기반으로 '비비고 만두' 소비확대에 집중한 결과다.
실제로 글로벌 만두 매출은 큰 폭으로 증가하며 미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3년 전인 2015년만해도 1,240억원이었던 글로벌 매출은 지난해 3,420억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다. 매출 비중도 2015년 40.8%에서 지난해 53.7%로 12.9%P 늘었다.
올해는 슈완스(Schwan's Company)와 카히키(Kahiki Foods), 마인프로스트(Mainfrost) 등 지난해 미국과 독일에서 인수한 현지업체와의 시너지 사업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할 전망이다.
미국·중국·베트남 '국민 만두' 등극한 '비비고 만두'
특히 미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비비고 만두의 인기가 높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로 매출 2,400억원을 기록했다. 2010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2016년 처음으로 연간 매출 1천억원을 달성한 데 이어, 2년 만인 지난해 2천억원을 돌파하며 새로운 역사를 썼다.
중국 매출 성장도 가파르다. 지난 2015년 70억원 수준이었던 '비비고 만두' 매출은 지난해 500억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비싼 가격과 낯선 브랜드 등으로 소비자 공략이 쉽지 않았지만, 만두피부터 만두소까지 건강하고 맛있는 '한국식 만두'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알리며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재료를 사용해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베트남에서는 '국민 만두'다. 지난해 베트남 매출은 200억원대로, 전년 대비 30% 이상 늘었다.
CJ제일제당 "현지화 전략에 집중할 예정"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외형적인 매출 성장에 집중하기 보다는 '비비고 만두'를 통해 한국식 식문화 트렌드를 전파하고, 자연스럽게 현지 문화에 녹아들 수 있도록 현지화 전략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 만두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하고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듯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케이만두(K-Mandu) 열풍을 이어가며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