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4일(화)

출시 1년여 만에 '1천만잔' 판매 돌파한 스벅 음료의 정체

인사이트사진 제공 =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새로운 커피 트렌드로 정착한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음료


[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 스타벅스의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음료가 올 가을 새로운 커피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스타벅스)는 지난해 8월 말 소개한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가 출시 1년만에 1,000만잔 판매를 돌파했으며, 특히 올해 9월부터는 월 평균 100만잔이 판매되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이 1,200만잔에 달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의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음료는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CO2공정으로 오직 카페인만을 제거한 디카페인 원두를 사용해 커피 본연의 맛과 풍미를 그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카페인 함량을 상당 부분 제거해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싶은 고객들에게 추천하기 적합하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디카페인 판매추이를 분석해 본 결과, 오후 2시 이후부터 저녁 시간까지 하루 판매량의 70%에 달하는 판매 비중을 보였다. 이는 오전 시간대보다 오후와 저녁 시간대에 부담 없이 커피를 즐기려는 디카페인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시간대별 판매량에서는 주문이 가장 많이 몰리는 점심 시간대를 제외하고 하루 중 오후 시간대인 오후 3시와 5시 사이(25%)에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였으며, 오후 7시와 9시 사이(20%)가 그 뒤를 이었다.


디카페인을 많이 찾는 연령대로는 30대가 가장 높았으며, 상권을 기준으로는 백화점 및 쇼핑몰 상권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이어서 공항, 주택생활 상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았던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는 '카페 아메리카노' 였으며, '카페 라떼', '스타벅스 돌체라떼', '카라멜 마키아또'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 '그린 티 라떼', '시그니처 초콜릿' 등 커피가 들어가지 않는 음료에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샷을 추가하는 디카페인 커스텀 음료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박현숙 스타벅스 카테고리 총괄부장은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는 특정 고객층을 넘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다양한 고객층에게 폭넓게 사랑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는 커피 고유의 맛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디카페인 원두를 통해 다양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해 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 / 사진=임경호 기자 kyungho@사진=임경호 기자 kyung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