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방탄소년단 매력에 푹 빠져 대놓고 '덕질'하는 기업계 '아미' 7곳

인사이트(좌) 방탄소년단 제이홉이 24일 오전 해외투어를 마치고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우) SPC 삼립이 출시한 'BT21' 캐릭터 빵 / 사진 = 인사이트


[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 "왜 내 맘을 흔드는 건데~"라고 강하게 외치던 보이그룹이 어느덧 세계를 흔들고 있다.


바로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은 '방탄소년단' 얘기다.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실로 뜨겁다. TV를 틀었다 하면 방탄소년단의 얘기가 나온다.


그 인기를 방증하듯 아이돌 최초로 대중문화예술상에서 화관문화훈장을 수상했고, 유엔 정기총회에서 연설까지 했다.


인사이트twitter 'BTS_twt'


미국 3대 음악 시상식으로 꼽히는 2018 AMA(American Music Awards,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도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Favorite Social Artist)' 상을 수상했다. 빌보드에 이어 AMA까지 석권한 것이다.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한국을 넘어 해외까지 뻗치면서 방탄소년단이 거리를 물들이고 있다.


노래는 물론이거니와 그들의 얼굴이나 로고, 캐릭터가 그려진 제품들이 앞다퉈 출시되고 있다. 기업들도 방탄소년단의 매력에 푹 빠진 셈이다.


그래서 준비해봤다. 알고 보면 방탄소년단 덕후라는 기업계 '아미' 7곳을 추려봤다.


1. KB국민은행


인사이트KB X BTS 콜라보 금융상품 1호 가입자 허인 국민은행장 / 사진 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행장부터 그의 딸까지 '아미'인 곳으로 유명하다.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방탄소년단 콜라보 상품 'KB X BTS 적금'이 대표적인 예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아미인 딸의 조언을 듣고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했다는 얘기는 이미 너무나도 유명하다.


방탄소년단을 통해 잠재적 충성 가능성이 높은 1020세대가 KB국민은행을 주목하기 시작하자 허인 행장은 BTS 적금을 발 빠르게 내놓기도 했다.


해당 상품은 통장 디자인부터 카드, 고객에게 발송되는 월별 메시지까지 방탄소년단의 'DNA'가 가득하다.


덕분에 해당 상품은 출시된 지 약 3개월 만에 12만좌 넘게 판매되며 인기몰이를 톡톡히 하고 있다.


2. 라인프렌즈


인사이트Instagram 'linefriends_kr'


라인프렌즈는 소문난 '아미'이자 '성덕'이다.


'BT21' 캐릭터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라인프렌즈와 함께 기획부터 그리는 작업에 직접 참여한 결과물이다.


리더 RM은 코알라 캐릭터 '코야'를, 알파카를 닮은 진은 'RJ', 슈가는 쿠키가 연상되는 '슈키'를 디자인했다.


팬들에게 토끼로 불리는 정국은 '쿠키'를, 침침이란 애칭을 얻게 된 지민은 '치미'를, 제이홉은 말 캐릭터인 '망', 뷔는 외계 캐릭터 '타타'를 디자인했다.


방탄소년단 모두가 디자인에 참여한 'BT21' 캐릭터.


라인프렌즈는 지난 1월 라인프렌즈 이태원점에 BT21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를 오픈해 아미들에게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3. 애경산업


인사이트사진 제공 = 애경산업 


애경산업은 뒤늦게 방탄소년단에 '입덕'했다.


지난 25일 애경산업의 오럴케어 브랜드 '2080'은 방탄소년단의 캐릭터인 'BT21'과 콜라보한 마스크를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BT21' 로고를 중심으로 RM, 슈가, 지민, 진, 정국, 제이홉, 뷔 등 방탄소년단 캐릭터가 가득 그려진 게 특징이다.


기능도 훌륭하다. 'BT21 캐릭터 디자인 황사·미세먼지 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품목 허가받은 의약외품으로 먼지 필터 비율 KF94 등급을 취득, 입자성 유해물질 및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가 가능하다.


게다가 끈 조절 기능이 있어 얼굴크기에 맞게 조절 또한 가능하다.


패션적인 부분은 물론 기능적인 면까지 갖춘 해당 마스크는 아미들에게 적지 않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4. SPC 삼립


인사이트사진 = 인사이트


SPC 삼립도 '아미'에 합류했다.


지난 25일 SPC 삼립은 'BT21' 캐릭터가 그려진 빵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BT21' 캐릭터 빵은 총 4종이다.


코야가 그려진 상품은 초코케이크, 치미는 옥수수톡 데니쉬, RJ는 생크림샌드위치, 쿠기는 치즈케이크다.


특히 BT21 캐릭터 빵 안에는 70여 종의 '띠부띠부씰'도 들어가 있어 아미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5. 한국야쿠르트


인사이트한국야쿠르트 홈페이지 


한국야쿠르트도 방탄소년단의 매력에 푹 빠진 기업 중 하나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6월 '콜드브루 by 바빈스키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한 바 있다.


해당 제품은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훈훈한 비주얼을 고스란히 패키지에 담아냈다는 평을 듣는다.


아르누보 풍으로 그려진 일러스트는 리더 RM을 비롯해 진, 슈가, 정국, 지민, 뷔, 제이홉 등 멤버 특유의 매력을 재현해냈다.


또 일러스트 하단에는 멤버들의 이름까지 멋스럽게 새겨져 있어 팬들의 소장욕구를 샘솟게 만들기도 했다.


6. 파리바게뜨


인사이트Instagram 'parisbaguette_kr'


SPC그룹이 운영하는 제빵 프랜차이즈 파리바게뜨도 방탄소년단 매력에 푹 빠졌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7월부터 'BT21'과 협업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BT21 캐릭터를 쿠키로 재현한 '우주스타 BT21 쿠키'와 달콤한 잼을 넣은 샌드빵 'BT21 포켓샌드', 식사 대용으로 그만인 'BT21 델리 포켓 3종'을 출시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아미들은 자신의 SNS에 구매 인증샷을 너도나도 올리며 뜨거운 반응을 쏟아내기도 했다.


7. 홈플러스


인사이트홈플러스


홈플러스도 '아미'로 꼽힌다.


지난 25일 홈플러스는 BT21 캐릭터를 이용한 총 49종의 리빙 삼품을 선보였다.


대표 상품으로는 극세사 담요와 거실화, 목쿠션, 등이 있다.


특히 홈플러스에서 판매하는 BT21 캐릭터 상품은 오직 홈플러스에서만 선보이는 디자인이라 아미의 관심을 크게 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