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 / 이랜드그룹 (우) 사진 제공 = 이랜드 차이나
[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고객에게 1/2 가격으로 2배의 가치를 제공하겠다"
옷의 품질은 여타 브랜드에 뒤지지 않으면서도 가격 거품은 쫙 빼겠다는 일념 하나로 가게를 운영한 덕분일까.
이화여대 앞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네 옷가게를 운영하던 사장님은 어느덧 연매출 12조원을 달성하는 대기업 회장님이 됐다.
괄목할만한 성과로 패션업계에 한 획을 그은 이는 바로 이랜드그룹 창업주인 박성수 회장이다.
사진 제공 = 이랜드그룹
'자수성가' 상징하는 기업이 되다
패션업계에서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의 창업 스토리는 굉장히 유명하다.
시작은 미약했으나, 끝은 남부럽지 않을 정도로 창대하기 때문.
2평도 채 안 되는 보세 옷가게를 운영하는 남성이 유통공룡 이랜드를 이끄는 회장님이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오늘날 매출 12조원의 매출을 일으키는 대기업이 된 이랜드그룹의 역사는 1980년으로 올라간다.
사진 제공 = 이랜드리테일
'2분의 1 가격에 2배의 가치'가 불러온 성과
박 회장은 1980년 패션 사업에 처음 발을 디뎠다.
이화여자대학교 앞에서 '잉글랜드'란 간판을 건 그는 학생들을 상대로 옷을 판매하며 의류사업을 시작했다.
박 회장의 모토는 '1/2 가격에 2배의 가치'였다. 좋은 품질의 옷을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이겠다는 박 회장의 모토는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그는 차별화 전략도 펼쳤다. 당시 '맞춤복' 위주였던 패션 시장에 박 회장은 대중적인 캐주얼한 의류를 선보였다. 그것도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에 말이다.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가성비' 앞세운 '잉글랜드', 이랜드로 거듭나다
'가성비'를 앞세운 것은 물론 기존 시장과 차별성을 둔 덕분인지 그의 매장은 늘 문전성시를 이뤘다고 한다.
이는 곧 법인 설립으로 이어졌다. 박 회장은 1986년 '이랜드'로 회사 이름을 지은 뒤 국내 최초로 의류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의류 사업은 성공적이었다. 이에 박 회장은 1990년 시계 및 주얼리 사업에도 손을 뻗쳤다. 사업다각화의 시작이었다.
이후 박 회장은 1994년 아웃렛 사업과 식품사업에도 진출했다. 1995년에는 호텔업에도 진출했다. 패션으로 시작한 사업이 유통업으로, 식품사업으로까지 확장된 것이다.
이랜드가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 '자연별곡'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유통공룡 이랜드
박 회장은 여기서 안주하지 않았다. 2003년 인수한 뉴코아백화점을 아웃렛으로 전환, 본격적인 아웃렛 대중화 시대를 열었다.
스포츠 브랜드에도 눈을 돌렸다. 박 회장이 이끄는 이랜드는 2008년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의 한국 판매권을 인수하면서 매출을 5년 만에 15배로 끌어오리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이랜드가 운영하는 SPA 브랜드 'SPAO'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그의 성공 신화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2010년에는 동화백화점과 그랜드백화점 강서점을 인수하며 그룹의 규모를 더욱 키웠다.
현재 이랜드그룹은 패션을 비롯해 유통, 레저, 엔터테인먼트, 푸드, 건설,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계열사를 두고 있다. 이대 앞에서 시작한 잉글랜드가 유통 공룡 대기업으로 거듭난 것이다.
박성수 회장의 이 같은 성공신화는 자수성가형 창업주로 주목받기에 충분한 사례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