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

‘알리바바’ 마윈 회장의 ‘성공’ 키워드 7가지

via Baidu

 

가난한 집안에 태어나 왜소하고 볼품없는 외모로 변변한 스펙조차 없는 마윈(马云)의 인생은 한마디로 실패의 연속이었다.

 

월급이 15달러에 불과한 평범한 영어교사였던 그가 어떻게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阿里巴巴)의 CEO이자 억만장자가 되는 기적 같은 성공 신화를 이루어낼 수 있었을까.

 

중국과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마윈 회장의 성공 키워드 7가지를 정리해봤다.

 

1. 무모한 배짱이 성공의 밑천이다

 

마윈은 하버드대학 연설에서 자신은 "돈도, 지식도, 계획도 심지어 빽(?)도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아무것도 갖추지 않은 무지의 상태가 그를 열정 가득한 사람으로 만들었다.

 

via Baidu

 

2. 인간적 매력은 거물도 움직이게 한다

 

마윈은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을 단 6분 만에 2,000만 달러(한화 219억 원 상당)를 알리바바에 투자하도록 만들었다. 

 

손정의 회장은 "마윈의 사업에 대한 열정과 리더십이 나를 매료시켰다"고 극찬했을 정도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결국 사람을 끌어당기는 리더십으로 발휘한 것이다.

 

3. 모두가 반대하는 1%에 승부를 걸어라

 

마윈은 전자상거래 업체 타오바오(淘宝​) 설립 당시 직원들에게 물구나무서기를 권장했다. 남들과 차별화된 시각을 갖기 위해서다.

 

그는 "90%의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것은 쓰레기통에 버린다"며 "많은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것은 누군가가 이미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via Baidu

 

4.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져라

 

마윈 회장은 기업 공개를 앞두고 열린 투자설명회에서 "102년간 지속되는 기업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그의 뚜렷한 목표의식은 알리바바를 전자상거래를 넘어 금융과 모바일 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5. 끈질기게 버텨낸 자가 왕관을 차지한다

 

마윈은 대입 실패 후 호텔에 찾아가 입사시험을 봤지만 부적합한 얼굴이라는 이유로 떨어졌다.

 

패스트푸드 KFC를 비롯해 무려 30곳에서 취업을 거절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마윈은 좌절하지 않고 끈질기게 버텨 결국 삼수 만에 대학에 들어갔다.

 

via Baidu

 

6. 불공평한 현실을 탓하지 마라

 

마윈은 "불공평한 현실을 탓하며 불만을 늘어놓기보다 그 속에서 기회를 찾으라"고 말한다. 

 

그는 중국 최초 인터넷 업체 하이보넷(海博网络)을 설립했지만 결과는 참혹했다.

 

하지만 마윈은 물러서지 않고 주변 지인들을 모아 팀을 구성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기틀을 만들었다.

 

7. 내가 즐거운 일을 해야한다

 

마윈은 "내가 즐거워하는 일을 할 때 이길 수 있고 혁신할 수 있다"고 말한다.

 

처음부터 어려운 일에 도전해 좌절하지 말고 쉬운 길부터 차근차근 밟아나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 번에 도약해서 높은 곳으로 오르려 하기보다는 조그만 성취를 쌓은 뒤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갈 필요가 있다"는 그의 말이 이를 뒷받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