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오늘 월급날인데 월급 못 받아"…우리은행 전산장애로 발 동동 구른 고객들

인사이트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우리은행, 오전 8시 30분 전산장애 발생 타행송금 중단 재개 반복…고객 불편 속출


[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민족 고유 명절인 추석 연휴를 앞두고 우리은행 전산장애로 인해 타행 송금을 할 수 없어 애꿎은 고객들만 불편을 겪는 소동이 벌었다.


2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30분쯤 우리은행의 전산 시스템 장애 발생으로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을 통한 타행송금이 중단이 반복되는 일이 벌어졌다.


특히 추석 연휴를 앞두고 대부분 기업들이 25일 월급날을 앞당겨 지급하는 등 자금거래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 전산장애료 월급이체가 되지 않아 고객들의 불만이 폭주했다.


실제로 우리은행 전산장애로 월급날인데 월급을 받지 못하는 고객들이 발생하면서 우리은행 전산관리에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인사이트SBSCNBC뉴스


전산장애 발생 1시간 30분만에 복구밀린 거래량 몰리며 지연되는 불편함 발생


우리은행은 전산장애와 관련 금융결제원의 타행 공동망 회선 가운데 우리은행과 연결된 회선 장애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신속히 복구 작업에 나섰다.


하지만 복구 작업 이후에도 금융거래가 정상적으로 됐다가 안됐다가를 반복해 우리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불만이 점점 높아졌다.


우리은행 측 관계자는 "금융결제원을 통해 타행과 연결하는 전산망에 문제가 생기면서 타행 송금 등이 중단과 재개를 반복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산장애 발생 1시간 30분만에 정상 복구했지만 추석 연휴 전 자금수요 등 밀린 거래들이 한꺼번에 쏟아지면서 지연되는 불편이 이어졌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우리은행, 지난 5월에도 인터넷뱅킹 거래 되지 않아전산장애 문제 해결해달라는 국민청원 등장


우리은행 전산장애 발생은 비단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5월 우리은행은 전산시스템을 차세대 시스템 '위니(WINI)'로 교체한 이후 인터넷뱅킹 접속 장애와 부정 접속 등의 오류가 발생한 바 있다.


교체 첫날인 5월 8일 오전 9시부터 3시간 가량 모바일뱅킹 '원터치개인뱅킹' 접속이 지연됐고, 며칠이 안 지난 31일에는 한 시간가량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을 통한 거래가 되지 않았다.


우리은행의 서비스 장애가 잇따라 발생하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를 해결해달라는 청원글이 등장했을 정도로 고객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우리은행 전산 시스템이 복구돼 인터넷뱅킹 등을 통핸 타행 송금 거래가 진행되고 있지만 언제 또 다시 전산장애가 발생할지 몰라 고객들만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