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서울대 나와 만든 데이팅 앱 '아만다' 하나로 대박 난 청년 CEO 신상훈

인사이트사진 제공 = 아만다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아만다의 탄생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는 도도하고도 매력적인 카피로 시장을 사로잡은 데이팅 앱 '아만다'. 


아만다를 탄생시킨 신상훈 대표는 서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뒤 글로벌 금융회사 메릴린치에서 주식 트레이더로 일한 '금융맨' 출신이다. 


과거 한 매체와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그가 미국에서 지내던 당시 데이팅 서비스가 한창 유행했다. 


신 대표는 이 서비스가 분명 국내에서도 통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안정적인 월급쟁이 생활을 버리고 굳이 창업 정글로 뛰어들 필요는 없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아만다


그렇지만 2008년 금융위기를 맞으면서 그는 돌연 생각을 바꿨다. 영원히 잘 나갈 것 같던 회사가 뱅크오브아메리카에 인수되자 심 대표는 처음으로 일터에 대한 위기감을 느꼈다. 


하늘 아래 완전히 안전한 직장은 없다는 진리를 깨달은 신 대표는 결국 2014년, 한참 전에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데이팅 앱 '아만다'를 한국에 내놨다. 


'신뢰' 쌓자 폭발적으로 늘어난 유저


반응은 생각보다 폭발적이었다. 출시한지 1년 만에 업계 3위에 오르더니 다시 1년 후에는 1위로  오를 만큼 가파른 성장을 이뤄냈다. 


신 대표가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 쓴 부분은 '신뢰'였다. 서로를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모바일로만 접촉하다 보니 데이팅 앱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보내는 이들이 적지 않았던 게 사실. 


그는 '회원 심사제'를 도입해 회원들이 서로를 직접 심사하고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한 사람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개인 사진과 나이,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등록하면 몇 분 뒤 심사가 진행되는 방식이다. 이 절차를 통과한 사람만이 회원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아만다


'진짜배기'만 골라내기 위해 꾸준히 업데이트 중


불량 유저를 신고하는 기능도 있다. 사진이나 휴대폰 번호를 도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함이다. 


또한 '아는 사람 만나지 않기', '대화방 환불 시스템'(대화방을 만든 후 7일 이상 상대가 답하지 않으면 유료 아이템을 전액 보상해주는 식) 등도 만들어 이용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다. 


거듭된 발전 끝에 신 대표는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약 400만 명을 끌어들였다.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 현재 국내 데이팅 앱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상위 20여 개 데이팅 앱의 연 매출을 보면 2015년 100억, 2016년 300억 원, 2017년 1천억 이상으로 연간 3배 이상의 성장 추세를 보인다. 올해는 2천억을 훨씬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아만다


2016년부터 꾸준히 업계 1위를 달리며 독보적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아만다. 


매일 1만 명이 아만다에서 대화하고 있는 현재, 신 대표는 분명 국내 최고의 '큐피드'로 역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