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당신이 대기업 오너라면 어떤 신입사원을 뽑고 싶을까.
아마 대다수의 오너들은 소위 '충성도' 높고, '가성비' 좋은 사원을 원할 것이다.
상위권 대학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해 수상경력이 있으면서, 재치있고 유머러스해 회사에 '막내'로 제격인 사람.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이상적'으로 꼽는 인재들은 이미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외국계 기업에 취직을 했거나, 하반기 채용 시즌에 맞춰 오랫동안 다니고 싶은 기업을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후자인 경우를 대비해 국내 기업들은 인재들의 '관심'을 얻으려고 이색적인 채용 박람회, 면접, 그리고 거액의 초봉을 제시하며 '구애'의 손짓을 보내고 있다.
사회초년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국내 기업들이 진행 중인 통통 튀는 채용 홍보, 면접 방법들을 소개한다.
1. 코오롱그룹 - 치맥+볼링+양궁+당구 치는 채용설명회
코오롱그룹은 먹거리와 간편한 레크레이션 활동을 할 수 있는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 16일 코오롱그룹은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코오롱스포렉스에서 취업준비생 150여명을 대상으로 채용설명회 '코오롱 얼리버드 이벤트, 취업 플레이(Play) 하자'를 진행했다.
이날 코오롱그룹은 볼링이나 양궁 등 다양한 실내스포츠를 마련하고 치킨과 맥주 등 간식거리를 제공했다.
입사 상담도 진행했다. 사전 질문지를 토대로 일대일 맞춤형 상담 세션도 있었다.
이번 채용 설명회에 참석한 취업 준비생만 15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오롱그룹 인사실 관계자는 "9월 학교, 지역별로 채용설명회가 예정돼 있었지만, 그에 앞서 취업준비생들이 편안한 마음에서 회사와 채용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2. 하이트진로 - 맥주 공장 견학+맥주 시음하는 채용설명회
하이트진로는 지난 3월 강원도 홍천군에 위치한 맥주 공장에서 신입공채 지원자를 대상으로 이색적인 채용 설명회를 가졌다.
올해 하이트진로 채용설명회 참여 신청자 700여명 중 160명을 선발했다.
선발된 참가자들은 이날 채용 관련 Q&A, 현업 종사 선배들과 대화, 공장 견학 및 맥주 시음을 했다.
하이트진로는 지원자들이 회사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공장에서 맥주가 생산되는 과정을 소개해 제품과 기업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3. 샘표 - '요리+'젓가락' 면접
간장 명가 '샘표'는 '요리 면접'과 '젓가락 면접'을 도입했다.
'요리 면접'은 지원자들이 간단한 게임을 통해 요리할 재료를 획득하고 팀을 구성해 요리를 시작한다. '주부의 마음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이색적인 면접 전형이다.
면접에서 회사가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은 지원자의 요리 실력이 아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 요리를 만들어내는지가 평가 기준이다.
'젓가락 면접'은 지난 2016년 하반기 정기 신입사원 공채 면접 전형에 본격 도입됐다.
샘표 오너 3세인 박진선 사장은 신입사원 연수교육에 참여해 신입사원들이 젓가락을 잘 다루지 못하는 모습을 봤다.
그 모습에 충격을 받은 박 사장은 젊은 세대에게 우리 음식 문화의 가치를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젓가락 면접'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샘표 인사팀 관계자는 "신입사원을 뽑을 때 기업철학과 문화를 얼마나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평가한다"며 "젓가락 면접으로 샘표의 기업 가치와 철학을 모든 지원자들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4. 삼성웰스토리 - '손 씻기' 심사
단체급식과 프리미엄 식음 서비스 사업을 하는 삼성웰스토리.
삼성웰스토리에 입사하고 싶다면 손을 '올바르게' 씻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웰스토리는 올해부터 신입사원 채용 면접에 '손 씻기' 심사를 도입한다.
손에 남은 세균이 없도록 올바른 방법으로 손을 씻는지를 평가하는 심사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손만 청결하게 유지해도 식중독 원인균의 감염을 70% 이상 예방할 수 있다"며 "삼성웰스토리는 하루 100만 식을 제공하는 식음 기업으로서 위생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 직원의 손 씻기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5. 롯데백화점 -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되는 'Live' 채용설명회
롯데백화점은 유통업계 최초로 SNS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채용 설명회를 했다.
롯데백화점 공식 인스타그램 'lotteshopping' 을 팔로우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팔로워들이 댓글로 질문하면 출연자가 대답하는 형식이다.
면접 전형에 대한 정보, 근무 환경, 복지 헤택, 입사 선배들의 면접 후기 등 롯데백화점에서 근무하면서 겪었던 이색적인 상황들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설명을 했다.
당시 롯데백화점은 "젊은 층이 익숙한 SNS를 활용해 진행하는 채용설명회를 통해 더 많은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6. 에듀윌 - 면접비 25만원+퇴사 축하금 200만원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우수 인재 뽑기 위해 파격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1차 면접에는 5만원, 2~3차 면접에서는 각각 10만원의 면접비를 지급한다.
또 입사한 후에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일할 수 있다. 신입사원들은 정해진 교육 기간을 이수한 후 퇴사할 경우, 급여 외 200만원 상당의 '퇴사 축하금'을 지급한다.
과장급 이상의 경력 입사자에게는 입사 축하금 최대 1천만원과 연봉 1천만원 인상의 혜택을 준다고 알려졌다.
퇴사 축하금은 지원자가 회사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을 때 빨리 결정할 수 있도록 한 배려다. 그만큼 에듀윌이 회사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는 부분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