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마케팅 달인' 현대자동차 직원들의 '신박한' 홍보 비법 6가지

인사이트(좌) Young HYUNDAI, (우)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브랜드가 존재한다. 고가의 럭셔리 브랜드부터 중저가, 가성비 좋은 차량까지.


최근에는 전기차까지 출범하면서 소비자들은 수많은 옵션 중에서도 자신에게 꼭 어울리는 차를 고르기 위해 고민, 또 고민을 하고 있다.


이에 맞춰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다른 브랜드 보다 돋보이려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홍보를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현대자동차가 전례 없는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그동안 우리가 무심하게 지나쳤던 현대자동차 홍보팀의 이색적인 홍보 방법을 소개한다.


1. 커피빈 '숍인숍' 매장


인사이트여의도 커피빈 / Young HYUNDAI


카페에 들어갔는데 자동차가 전시돼있다면 어떨까.


현대자동차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 카페에 현대자동차를 전시했다.


지난 2010년 현대자동차는 커피빈과 손을 잡고 여의도 지점 커피빈에 커피와 차가 공존하는 '현대차 에스프레소 1호점'을 선보인 것이다.


인사이트Young HYUNDAI


친구와 대화를 나누면서도 그 옆에 있는 자동차를 은연 중에 계속 보게 만들고 있다.


딱딱한 분위기인 자동차 전시장에 감성을 더해 여성 고객층을 흡수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2. 자동차가 만든 에너지로 사는 집 


인사이트Young HYUNDAI


공원을 걷다 보면 대교 밑에 세워진 자동차 몇 대를 본 적 있을것이다.


캠핑, 피크닉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을 때 현대자동차는 사람들이 자주 방문하는 일대에 현대차를 전시했다.


인사이트Young HYUNDAI


지난해 서울시는 현대차와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수소전기자동차의 기술과 친환경 수소에너지가 만들어 갈 미래를 체험할 수 있도록 '수소 전기하우스'를 열었다.


'자동차가 만든 에너지로 사는 집'을 주제로 한 '수소 전기하우스'는 시작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


국내 독자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개발과 양산에 성공한 현대자동차와 친환경 에너지 정책 확산에 앞장서는 서울시가 함께 만든 공간이었기 때문이다.


3.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 속 PPL 홍보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여러 차 중 보라색에 강렬한 불꽃 형상이 그려진 차량을 기억할 것이다.


주문을 외우면 작았던 자동차가 순식간에 실제 자동차 크기로 커진다. 바로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 속에 등장했던 그 자동차다.


주인공을 태운 채 질주하는 차량은 바로 현대차 '벨로스터'였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이외에도 가택 연금됐던 남자 주인공 스캇 랭(폴 러드 역)의 집 앞에서 딸 캐시와 엄마 메기도 진한 'H' 로고가 선명한 현대 자동차에 올라탄다.


이 차량은 현대차의 '코나' 모델이다.


현대자동차는 팬층이 두터운 마블 영화에 PPL을 하며 자동차를 홍보하는 데 주력했다.


4. 잉글리쉬 프리미어 리그 명문 축구클럽 '첼시 FC' 유니폼


인사이트hyundai.news


영국 첼시 선수들은 새로운 시즌부터 현대자동차라는 파트너로 맺고 현대차 로고가 박힌 유니폼을 입을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1999년부터 국제축구연맹(FIFA)의 공식 후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프랑스 프로축구단 '올림피크 리옹(Olympique Lyonnais)'를 후원하고 있다.


지난 23일 '첼시 FC'와 호주 프로축구단 '퍼스 글로리 FC (Perth Glory)' 간의 친선경기에서 현대차 로고가 박힌 유니폼을 입었다.


이번 계약을 통해 2018/2019 시즌부터 2012/2022시즌까지 선수단 유니폼 소매, 경기장 내 광고판 등에 현대차 로고를 새길 예정이다.


5. 마블 양산형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지난 19일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2018코믹콘 개막식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사 마블과 협업해 개발한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은 영화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아이언맨 수트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차량 곳곳에 아이언맨을 연상시키는 색과 상징, 그리고 그림이 적용됐다.


외장 색상은 아이언맨 오리지널 수트에 맞춰 무광 메탈릭 그레이가 입혀졌다.


아이언맨 수트의 상징인 빨간색은 차량의 포인트 색상으로 활용됐다.


6. 현대 모터스튜디오


인사이트한국관광공사


"사람을 움직이는 수단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공간으로"라는 테마로 운영 중인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국내 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중국에서도 운영 중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일종의 '체험형 자동차 테마파크'다.


소비자들이 직접 자동차의 탄생 과정과 기능을 재미있게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카페, 브랜드샵, 책, 4D 체험관까지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인사이트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홈페이지


오는 25일에는 현대자동차의 '헤리티지 라이브' 토크 콘서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토크 콘서트에는 송서이 아나운서가 진행을, 트럭 전문 저널리스트 정욱진, 현대자동차 권규혁 차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주제는 '소형 상용'으로 알려졌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