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학교의 슬로건은 대학의 미래상을 반영한다. ⓒinsight
집집마다 가훈이 존재하듯, 각 대학에는 ‘슬로건’이 있다.
슬로건은 “어떤 단체의 주의, 주장 따위를 간결하게 나타낸 짧은 어구”로 각 대학이 생각하고 나아가고자 하는 미래상이 잘 반영돼 있다.
공식적인 슬로건이 없다고 발표한 경북대와 경원대를 제외하고 전국 156개 대학의 슬로건을 연구, 분석한 논문이 소개됐다.
2010년도에 게재된 백석대학교 교직원 김종혁씨의 논문 '대학 브랜드 슬로건의 소구방식과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미래지향적 비전’을 표현한 슬로건이 28.2%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국제화·세계화(14.1%), 특성화·차별화(12.8%), 실용적(7.7%), 교육적(7.1%), 종교·사상(6.4%), 전통·역사성(5.8%), 지역적·지리적(5.1%), 문화·사회가치(3.2%) 등의 주제를 슬로건에 담고 있었다.
또한 슬로건의 성격은 남녀공학과 여대에서 차이를 보인다. 남녀공학은 열정(30.7%)을 슬로건으로 낸 학교가 가장 많았고 반면 여대의 슬로건 성격은 세련(50.0%)으로 열정과는 거리가 멀었다.
슬로건을 살펴보면 각 대학의 분위기와 일치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주요대학의 슬로건을 살펴보자.
누가 조국의 미래를 묻거든 고개를 들어 관악을 보게 하라
세계의 중심에서 세상을 바꾼다.
The Only, The Best
PROACTIVE KU
과학과 국가와 미래를 선도하는 POSTECH
세계를 향하여 미래를 향하여, 사랑의 실천
이화! 즐겁게 세상을 흔들어라.
그대 서강의 자랑이듯, 서강 그대의 자랑이어라.
Younsei Standing Proud 세계속에서 자랑스러운 연세
한국의 중앙에서 세계의 중앙으로
내꿈에, 세계를 플러스
Global Brain 진리와 봉사를 세계로
산업과 예술의 만남
155년을 뛰어 온 대학, 가슴이 뛰는 대학
명지대학교는 나무처럼 늘 푸른 마음으로 사람을 키웁니다.
넓은 세계로 나를 이끄는 세종대학교
새로운 비전, 새로운 도전
색깔있는 대학, 푸른 꿈을 꾸는 대학.
세계 최고 글로벌 IT 명문대학 Kwangwoon, The first IT Global Institute
많은 대학들이 한 개의 슬로건을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개의 보조 슬로건을 사용한다.
슬로건이란 하나의 정체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각 대학은 대표적인 단일 슬로건을 정해 수용자에게 각인 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논문의 저자는 전했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